진화론의 확장과 지구 나이의 변화 :
장구한 연대가 결정되는 과정을 추적한 책 ‘연대측정 게임’
(Western culture and the age of the earth.
Review of ‘The Dating Game’ by Cherry Lewis)
by Tas Walker
체리 루이스(Cherry Lewis)는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radioactive dating)과 지구의 나이에 대한 연구로 유명한, 영국의 지질학자인 아서 홈즈(Arthur Holmes, 1890~1965)의 삶을 추적한 책을 썼다. 나는 그 책을 인상 깊게 읽었다. 그 책은 한 사람의 평생 동안 지구의 나이에 대한 생각이 어떻게 변화해갔는지를 추적하고 있었다. 루이스 박사는 지질학자/지화학자이며, 현재 브리스톨 대학(Bristol University)에서 연구정보 책임자로 일하고 있고, 지사학 그룹(HOGG)의 사무총장이다.
아서 홈즈는 '신실한 감리교 부모님 밑에서 외아들로 자라났다'.(7쪽). 그는 성경에 대해서, 그리고 창조의 기원이 BC 4004년이라는 매혹적인 일을 잘 기억하고 있었다.(27쪽). 나중에 홈즈는 “지구의 나이는 내가 10살 때 6천 년에서, 60살이 되었을 때에 40 또는 50억 년으로, 나보다 훨씬 빠르게 나이를 먹었다”고 회상하며 말했다. 나는 홈즈가 부모님으로부터 물려받았던 기독교 신앙을 어떻게 잃어버렸는지, 그 이유를 알고 싶었다. 왜냐하면, 슬프게도 그의 이야기는 너무도 흔히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이다.
짧고 흥미로운 책인 ‘연대측정 게임(The Dating Game, by Cherry Lewi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은 사진들과 인간의 호기심으로 가득 차 있다. 루이스는 자신의 주제를 철저히 연구했으며, 일기와 편지들을 널리 인용했다. 분명히 홈즈는 지각력이 있었고, 독립적인 사상가였으며, 역동적인 강사였고, 부지런한 연구자였다.
그것은 정말로 게임인가?
과학이 지구의 나이를 수십억 년으로 입증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이 책으로 인해 혼란스러울 수 있다. 루이스는 지구의 나이에 대한 탐구는 객관적인 과학이 아니라, 주관적이고, 임의적이며, 변덕스런 추구라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었다.
책의 제목도 그 점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일부 평론가는 그녀에게 다른 제목을 사용하도록 촉구했을 것임에 틀림없지만, ‘연대측정 게임’보다 더 적절할 수 있는 제목은 없어 보인다. 루이스는 그 제목을 바꾸기를 거부했지만, 연애소설(데이트 하는 게임) 칸에서 그 책을 발견했던 어떤 독자에게 사과해야 했다. (242쪽).
누구든지 나이를 계산하기 전에, 그 역사를 가정해야만 한다.
사전적 정의에 의하면, '게임(game)'은 기분전환이나 오락을 위한 활동으로, 일련의 규칙에 따라 우연, 기술, 인내 등을 동반하는 경쟁이나 시합으로 말해진다. 그녀는 '연대측정 게임'에서 선수(players)들의 성격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으며, 1백 년 동안의 득점 상황(연대가 늘어가는 과정)을 추적하고 있었다. 초심자에게는 그녀가 추적한 역사는 한 주제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다.
게임에서 점수는 과학적 측정에 의해서가 아니라, 선수(players)의 힘, 기술, 창의력 등의 인간적 요소들에 의해서 결정된다. 그리고 게임의 규칙(rule)은 확고한 자연의 법칙은 아니라, 선수들이 임의로 동의한 것으로, 때로는 진행 도중에 변경되기도 한다. 우리는 그러한 일이 그녀가 기술하고 있는 연대측정 사건에서 분명히 사실임을 볼 수 있다.[1]
그 게임에 대한 아서 홈즈의 관심은 십대의 한 여름방학에서 생겨났다. 이것은 위대한 물리학 자 윌리암 톰슨(William Thomson, = Lord Kelvin 켈빈 경, 1824~1907)이 타임(The Times) 지에서 연대측정 게임을 시작했을 때였다. 홈즈와 그의 친구는 그들의 좌석에 앉아있으면서 어떻게 흥분했는지를 루이스는 설명하고 있었다. 그들은 모든 논쟁에 익숙해졌을 뿐만 아니라, 당시 과학계 거장들의 이름을 모두 알게 되었다. 윌리엄 램지(William Ramsay), 어니스트 러더퍼드(Ernest Rutherford), 프레더릭 소디(Frederick Soddy), 로버트 스트럿(Robert Strutt)...(12쪽). 또한 타임 지를 읽는 것은 홈즈에게 그 게임에 참가하도록 영향을 끼쳤다.
켈빈이 계산한 지구의 나이
루이스가 묘사한 것처럼, 홈즈는 가장 흥미로운 시기에 그의 경력을 시작했다. 40년 동안 켈빈(Lord Kelvin, 윌리암 톰슨)은 모든 반대들을 완전히 제압했다. 그러나 1900년대 초에 켈빈은 점차 지배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다가오는 세대는 새로운 무기를 갖고 있었고, 그를 몰아내려고 했다. 아서 홈즈는 곧 핵심 선수가 되었다.
.켈빈은 연대측정 게임의 주요 선수였다. (Photo by Andrew Snelling)
1800년대 말에 켈빈은 지구의 나이가 4천만 년에서 2천만 년 사이라고 주장하면서, 본인은 낮은 쪽을 개인적으로 선호한다고 했다.(39쪽). 물론 켈빈은 지구의 나이를 측정하지 못했다. (측정했다면 '개인적으로 선호'한다는 말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는 그것을 계산했을 뿐이다. (논리적으로 그의 방법은 나이의 상한선을 계산할 수 있었을 뿐이다). 그리고 계산을 시작하기 전에, 과거에 대해 가정(assumptions)을 해야만 했다. 특히, 그는 지구가 어떤 역사를 가졌을 지를 가정해야만 했다.
사실, 모든 연대 계산들은 추측되는 것이고, 가정된 역사에 기초한다. 왜냐하면 먼 과거로 돌아가 무슨 일이 일어났었는지를 직접 목격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은 일반적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과학적으로 어떤 것의 연대를 측정하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 지구의 나이(또는 공룡의 나이, 또는 화산의 나이...)에 인용된 수치들은 많은 측정 장비들과 복잡한 계산식들로 인해해 권위 있게 보이지만, 개인적 신념에 대한 산출물일 뿐이다. 연대측정 게임에서 벌어지고 있는 선수들의 괴상한 행동을 일반인들은 전혀 알아챌 수가 없는 것이다.
켈빈의 경우에서, 그는 초기 지구는 용융된 용암 덩어리(a molten blob)라고 가정했고, 그 덩어리가 냉각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계산했다.(초기 온도, 전도율, 반사율과 같은 모든 관련 매개 변수들의 수치를 가정하여). (그러나 최근에 초기 지구는 물을 가진 채로 시작했다는 주장이 있다. 참조: 초기 지구는 평탄하며 물로 뒤덮여 있었다?)
켈빈의 계산이 옳았는가? 과학적으로 말하기는 불가능하다. 누군가 확인해볼 수 있는가? 불가능하다. 그것을 무엇과 비교할 것인가? 그것이 합리적인 것처럼 보이는지 아닌지 정도만을 말할 수 있을 뿐이었고, 켈빈은 확실히 그렇게 생각했다. 처음에, 그의 연대는 헤르만 폰 헬름홀츠(Hermann von Helmholtz, 1821~1894)가 태양의 나이에 대해 계산했던 것과 비슷하게 동의하면서 시작했다.[2]
그러나 지질학자들(그리고 진화 생물학자들)은 지구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오래 되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2천만 년이라는 지구의 나이는 너무 짧았다. 켈빈은 그들의 오래된 연대는 지질학적 과정이 항상 느리고 점진적인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는(동일과정설) 가정 하에서 나왔음을 알고 있었다. 그들은 열전달의 법칙과 같은 실험적으로 확립된 법칙을 기반으로 하지 않았다. 켈빈은 퉁명스러웠다. “이제 지질학적 추정에 있어서 커다란 개혁이 필요하게 되었다”(35쪽). 다른 말로하면, 켈빈은 그들에게 다른 역사를 가정하도록 도전했던 것이다. 그는 지질학자들이 지구의 역사에서 약간의 격변들을 상상함으로써, 지구의 나이를 그의 결과와 쉽게 조화시킬 수 있음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지질학자들은 켈빈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대부분의 지질학자들은 켈빈의 권위에 의해서 분명히 협박당했고, 그의 주장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고 느꼈다"고 루이스는 설명했다.(35쪽).
지질학자들의 문제는 켈빈의 '권위'가 아니었다. 문제는 지구 행성에 대한 켈빈이 가정한 나이에 동의해야한다는 것이었고, 그의 선택된 매개변수들에 실수를 발견할 수 없었다는 것이었다. 그 후에 그것은 단지 수학적 손잡이를 돌리는 문제였고, 그러한 나이는 대세가 되었다.
그러나 시카고 대학의 지질학과 교수였던 챔벌린(Chamberlin, 1843~1928)은 패배를 인정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그는 켈빈이 계산했던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허락하는, 물질 입자 내에 새로운 에너지원이 아직 발견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추측했다.[2] 지질학계에서는 이 반응을 영웅적인 것으로 여겼지만, 문제는 과학적으로 해결될 수 없었다. 분명히, 챔벌린은 어떠한 관측도 없이, 믿음의 문제로서, 단지 장구한 연대에 대한 자신의 신념에 의존하고 있었다.
찰스 다윈(Charles Darwin)과 토마스 헉슬리(T. H. Huxley)와 같은 진화생물학자들은 켈빈으로 인해 행복할 수가 없었다. 2천만 년이라는 시간은 수많은 생물들의 진화가 일어나기에 불충분한 시간이었다. 다윈은 켈빈을 '가장 쓰라린 곤란(sorest trouble)'이라고 기술하면서, 특히 불만을 나타냈다 (35쪽). 이것은 켈빈의 마음에 들었다. 왜냐하면 그는 진화론에 반대했기 때문이었다. 로렌 아이슬리(Loren Eiseley)는 썼다 :
물리학에서 이러한 발전이 다윈을 얼마나 괴롭혔는지는, 그의 편지에서 볼 수 있다. 다윈은 켈빈 경을 "끔찍한 유령(odious spectre)"으로 언급했다. 그리고 한 편지(1869년)에서... 다윈은 이렇게 쓰고 있었다 : "1백만 년 내에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한 당신의 뛰어난 발언에도 불구하고, 나는 윌리엄 톰슨(켈빈) 경에 의한, 이 세계의 매우 짧은 기간으로 인해 매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네. 왜냐하면 나의 이론적 견해는 캄브리아기 지층 이전에 매우 오랜 기간을 요구하기 때문이지."... (다윈)은 1871년에 월리스(Wallace)에게 고통스러워하며 의심하는 편지를 썼다. "나는 아직도 태양과 지구의 짧은 나이에 대한 근본적인 개념을 소화할 수가 없다네."[3]
기독교인들은 종종 켈빈을 위대한 창조론자로서 간주한다. 왜냐하면 그가 진화론을 반대했기 때문이다. 그가 다윈의 이론을 40년 동안 머물러있도록 만들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캘빈은 기독교 세계관의 신뢰성에 심각한 손상을 주었던 사람이다. 왜냐하면 그는 성경과 모순되는 지구의 역사를 대중들에게 홍보했기 때문이다. 성경은 분명히 지구는 원래 물로 뒤덮여 있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캘빈은 초기 지구는 용융된 덩어리라고 말했다. 성경은 지구의 나이가 대략 6000년 정도에 불과함을 나타낸다. 그러나 캘빈은 2천만 년의 나이를 주장했다. 만약 기독교인들이 자신들의 책(성경)이 말하고 있는 평범한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왜 다른 사람들이 성경을 권위 있는 책으로 받아들이도록 전하는가?
방사능의 발견이 게임을 뒤집어 버렸다.
아서 홈즈가 경력을 쌓기 시작하고 있을 때, 연대측정 게임은 매혹적인 전환점을 갖게 된다. 1896년에 앙리 베크렐(Antoine Henri Becquerel, 1852~1908)이 방사능(radioactivity)을 발견하면서, 양상은 극적으로 바뀌었다. 지구 내부에서 원소들의 방사성붕괴로 생성된 열은 지구의 냉각을 더 오랜 세월로 연장시키는 데에 신속하게 동원되었다. 따라서 방사능은 제안된 지구의 나이와 다른 나이를 허용할 수 있게 했다. 이제 지질학자들과 진화생물학자들이 필요로 하는 장구한 연대로 시간을 확장시킬 수 있게 되었다.(49쪽) '필요(need)'라는 단어에 주목해야 한다! 방사능의 발견으로 열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사실은 널리 퍼져나갔지만, 경험적 증거들은 아직도 지구의 나이가 현재 믿어지는 것보다 훨씬 젊다는 견해를 지지하고 있었다.[4]
.아서 홈즈(Arthur Holmes)
가장 중요한 것은 방사능으로 개별 암석과 광물의 나이를 계산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었다. 이것으로 아서 홈즈는 유명하게 되었다. 개별 암석의 ‘진정한’ 연대를 맨 처음 측정했던 사람은 어니스트 러더퍼드(Ernest Rutherford, 1871~1937) 였다고, 루이스는 설명했다. 그녀가 ‘진정한(true)’ 이라는 단어를 쓴 것은 조금 이상했다. 왜냐하면 그녀의 말에 의하면, 연대(지구의 나이)는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가정되는 것이라고 설명했기 때문이다. (모든 연대 계산은 과거에 대한 가정들에 기초하고 있다.) 2페이지 뒤에서, 루이스는 로버트 스트럿(Robert Strutt)이 “그 방법의 결함들을 확인했다”고 말하고 있다.(56쪽). 러더퍼드의 ‘진정한’ 연대도 너무도 많은 결함들이 있었던 것이다.
그러한 '결함'들 말고도, 그 당시에는 두 가지의 다른 우라늄 붕괴 사슬이 있다는 사실, 또는 우라늄과 납의 다른 동위원소들이 있다는 사실을 몰랐다고, 루이스는 말한다. 사실 그들은 동위원소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이 사실은 1913년 프레더릭 소디(Frederick Soddy, 1877~1956)가 발표할 때 알려졌다.(112~115쪽). 이것은 연대측정 게임에서 또 다른 중요한 사실을 보여준다 : 가정(assumptions)들은 항상 무지(ignorance)로부터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그것이 모든 연대측정 결과들이 항상 불확실한 이유이다. 루이스가 반복해서 보여주고 있듯이, 새로운 발견이 나타나면, 기존의 주장은 사라져버린다는 것이다.
홈즈가 노르웨이의 암석에 대한 그의 최초의 우라늄-납(uranium-lead) 연대측정 결과(아직도 동위원소들의 발견 이전)를 발표했을 때, 불과 21세의 나이였다. 그는 또한 볼트우드(Boltwood)에 의해 이전에 발표됐던 데이터로부터 연대를 재계산했으며, 가장 오래된 결과는 1억6천4백만 년이었다.(63~64쪽). 그러한 연대는 이전에 발표됐던 그 어떠한 연대보다도 엄청나게 늘어난 연대였다. 과학계의 반응은 믿을 수 없어하며 놀라워했다. 이제 지질학자들은 “어떠한 증거도 없었던 퇴적지층에, 연대를 배정할 수 있는 엄청난 시간 척도를 부여받았다.”(65쪽).
방법과 연대는 선택된다.
루이스가 전하고 있는 재미있는 에피소드 중 하나는, 헬륨 방법을 사용하여 영국 북부의 두 암석에 대한 연대측정에 관한 것이다.(149~150쪽) 홈즈는 화성암 암상(igneous sill)은 '1억8200만 년, 암맥(dyke)은 2600만 년의 연대를 얻었다. 홈즈는 기뻤다. 그는 그 결과가 '지질학적 증거와 매우 잘 일치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누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그러나 오늘날 그 암상은 1억8200만 년이 아니라, 2억9500만 년으로 간주되고 있고, 암맥은 2600만 년이 아니라, 6000만 년으로 간주되고 있다. 헬륨 연대측정 방법은 불일치로 인해 비난 받아왔다. 왜냐하면 헬륨이 암석으로부터 누출되기 때문에, 너무 낮은 연대를 보인다는 것이다. 그러나 홈즈는 결함 있는 연대측정 방법을 왜 그렇게도 빨리 받아들였을까? 루이스는 설명한다 :
"성공적인 연대측정 기술을 찾고자하는 열망이 너무도 강했기 때문에, 헬륨 연대측정 결과가 "약간 낮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납 연대에 기초했던 부족한 결과들에 상당히 만족스럽게 일치하는 결과였다고 스스로 확신했다.“(151쪽)
이러한 연대측정은 객관적인 과학적 방법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흥미롭게도, 헬륨 방법은 계속해서 운석(meteorites)들에 대해서도 사용되었고, 몇몇은 극히 오래된 연대가 얻어졌다.(221쪽). 지구의 시료와 달리, 운석은 헬륨을 잃어버리지 않았다고 주장됐다.(다시 한번 말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그러나 비정상적으로 오래된 연대가 나온(즉 예상했던 것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는, 운석이 우주를 날아가면서 우주방사선에 포격되어 헬륨을 얻게 되었다고 제안되었다. 이는 비정상적인 결과를 기각시키기 위해서, 호출된 임시방편의 가정에 대한 또 하나의 사례이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연대측정 게임에서 사용된 방법과 얻어진 연대들이, 이미 믿고 있거나, 예상되는 연대와 동의하는지 여부에 따라, 측정 이후에 어떻게 선택되는지를 보여준다. 최근 창조론자들의 연구는 특별히 헬륨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수행되었다. 화강암으로부터 지르콘(zircons) 내에 들어있는 헬륨은 사실은 수백만 년이라는 개념을 반대하는 강력한 증거를 제공하고 있으며, 과거에 핵붕괴가 가속화됐었음을 찬성하는 증거들을 제공하고 있다. 논쟁의 주된 이슈는 앞에서 언급됐던 헬륨의 급속한 누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헬륨이 지르콘 내에 남아 있다![15]
허블 사건
루이스는 1940년대 후반에 등장했던 흥미로웠던 학문 간의 분규에 대해 기술하고 있었다. 지구의 나이가 점진적으로 30억 년 이상으로 커지면서 지구 나이가 우주 나이의 2배가 되었다.(191쪽). 켈빈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 문제는 과학 분야에서 주도권의 싸움이 되었다.
우주의 나이는 우주의 빅뱅(Big Bang) 역사를 가정하여 허블상수(Hubble constant)로부터 계산된 것이었었다. 에드윈 허블(Edwin Hubble, 1889~1953)은 아무도 그 상수 값에 대해 진지하게 의문을 제기하지 못할 것이라는 입장을 취했다. 1936년까지 허블은 그 상수의 개정은 단지 사소한 수준 정도일 것이라고 결론 내렸다.
.1940년대 후반에 지구의 나이는 우주의 나이 보다 두 배나 되었다! (Image by NASA, ESA, J. Blakeslee and F. Ford (JHU))
그래서 비난은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으로 향해 쏟아졌다. 1949년에도 허블상수 값의 관측 변화를 통해서 시간 척도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한 것으로 간주됐었다. 일부 천문학자들은 또 다시 방사성 붕괴속도는 시간에 따라 변해왔다고 제안했다.(오늘날 창조론자들도 같은 제안을 하지만 조롱당한다).
그러나 천문학자들은 결국 항복했다. 1950년대에 허블상수에 대한 새로운 측정은 우주의 나이를 연장시켰고, 마침내 “지구의 나이보다 안전하게 오래된 나이“를 갖게 되었다.(191쪽). 이 극적인 에피소드는 이 연대 문제가 과학적으로 측정 가능한 매개변수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의지와 신념의 전투라는 것을 다시 한번 보여주었다.
패터슨이 노벨상을 수상하다.
독자들이 예상하듯이, 루이스는 그녀의 책이 끝나기 직전에, 연대(나이)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그녀는 클레어 패터슨(Clair Patterson, 1922~1995)이 마침내 지구의 ‘진정한’ 나이를 측정한 사람으로 역사책에 기록되었다고 말한다. 광란의 기적이 마침내 이루어진 것이다.(225쪽).
그러나 여기에 우리는 아이러니한 왜곡을 볼 수 있다. 패터슨은 지구의 암석을 사용하여 지구의 연대를 측정한 것이 아니었다. 그의 주요한 증거들은 운석에서 온 것이었다! 운석이 지구의 나이와 어떤 관계가 있단 말인가?
누군가가 어떤 것의 나이를 계산하기 전에, 그것의 역사, 즉 그것이 어떻게 형성되었고, 그 때부터 현재까지 무슨 일이 일어났었는지를 가정해야한다는 것을 기억해야만 한다. 20세기 초, 챔벌린(Chamberlin)은 지구는 그가 '미행성(planetesimals)'이라고 불렀던, 차갑고, 단단한 입자와 암석들의 축적에 의해 형성되었다는 개념을 발전시켰다. 1950년대에 이 설명이 널리 받아들여졌고, 운석은 지구가 형성될 때부터 남겨져있던 쓰레기로 간주됐었다.
이 가정에 기초한 운석 자료로부터 계산된 숫자는 45.5±0.7억 년의 연대를 나타내었고, 패터슨이 1956년에 발표한 이 나이는 현재까지 여전히 받아들여지고 있다.
처음에 홈즈는 이 방법을 열렬히 받아들이지 않았다.
“지구의 나이나 지각의 나이를 계산하기위한 기초 자료로서, 철운석(iron meteorites)에 들어있는 납의 동위원소 조성을 사용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건전하지 않다 ... 올바른 방법은 지상에 있는 물질을 사용하는 것이다 (227쪽).
물론 하나의 명백한 문제가 제기된다. 루이스가 설명하듯이 :
“만약 지구와 운석이 같은 물질로부터 발생했다는 기원적 관계가 없고, 동시에 형성되지 않았다면, 운석에 들어있는 고대의 납은 지구의 것이 아니었을 것이다. 따라서 운석으로부터 지구의 나이를 결정할 아무런 이유가 없으며, 모든 것들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것이다.“ (225쪽)
이러한 도전에 답하기 위해서, 패터슨은 1956년에 4개의 운석에서 나온 납의 동위원소 조성과 현대의 대양저 퇴적물(ocean floor sediment)에서 채취된 납의 동위원소 조성을 그래프로 작성했다. 대양저 샘플은 운석과 같은 선으로 그려졌기 때문에, 패터슨은 모두 동일한 우주 물질로 형성되었다고 주장했다.(226쪽).
그것으로 그 문제는 잠잠해졌고, 45억5천만 년이라는 지구의 나이는 보편적으로 인용되었다. 그러나 더 많은 대양저 퇴적물이 분석됨에 따라, 데이터들은 하나의 직선으로 모여지지 않았고, 도처에서 음모가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7]
다른 말로 하면, 오늘날 지구의 역사에 대한 합의는 패터슨이 가정했던 것과는 다르다. 그러나 그의 결과는 여전히 지구의 진정한 나이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 다른 문제는 “지구의 납 동위원소 시계는 지구 핵의 형성으로 인해 재설정(reset)되었을지도 모른다”는 견해이다.(227쪽). 다른 말로 하면, 오늘날 지구의 역사에 대한 합의(consensus)는 패터슨이 가정했던 것과는 다르다. 그러나 그의 결과는 여전히 지구의 진정한 나이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루이스의 생각처럼, “패터슨의 결과는 50년 전에 알고 있던 것보다 더 우발적인 결과였다”(228쪽). 이것은 하나의 질문을 불러일으킨다. 패터슨의 가정이 잘못됐다는 것을 알게 됐다면, 왜 우리는 그의 연대가 옳다고 믿어야 하는가?
분명히 지구의 나이는 과학적 문제가 아니라, 종교적, 철학적 문제인 것이다.
더 이상의 변화가 없는 이유는?
루이스의 책은 과학이 어떻게 작동되는지에 대한 또 하나의 매혹적인 통찰력을 우리에게 주고 있다. 20세기 전반기 50년 동안 지구의 나이는 2000만 년에서 45억5천만 년으로 늘어났다. 그러나 후반기 50년 동안 이 나이는 전혀 변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어떤 사람들은 과학자들이 정답을 발견했기 때문일 것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변화된 지구의 나이는 서구 문화에 문화적, 철학적 가치관의 변화에 의해서 기인했다고 주장될 수도 있다. 아서 홈즈는 서구 문화에 자연주의적 철학이 급속히 팽배해지던 시대를 살았다. 창조주 하나님에 의한 초자연적인 창조라는 개념은 모두 배제되었다. 오직 자연주의적 설명만 허용되었다.
모든 자연주의적 설명에 있어서 핵심적 매개 변수는 시간(time)이다 :
“시간은 사실상 음모의 주인공이다... 불가능한 것도 충분한 시간만 있다면, 가능할 수 있고, 가능할 수 있는 것은 가능한 것이 되며, 가능한 것은 확실한 것이 된다. 그저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시간은 그 자체로 기적을 수행한다.”[8]
20세기의 처음 50년 동안 모든 학문 분야들은 자연주의적 모델을 개발하고 있었다. 지구의 나이는 지질학, 생물학, 천문학, 우주론, 지리학, 고고학, 인류학, 역사 등 모든 학문에서 중요한 매개변수였다. 한 분야에서 충분한 시간도 종종 다른 분야에서는 너무 적었다. 따라서 켈빈과 허블의 갈등이 있었던 것이다. 현재의 상태에서 30억~70억 년은 아마도 적당해 보였다. 따라서 45억5천만 년은 행복한 선택이었다. 그것은 정확하고 권위 있는 것처럼 보인다.
45억5천만 년은 우주의 나이보다 편안하게 적고, 빅뱅이 있고, 은하와 항성들이 진화하고, 우리 태양계가 자연적으로 생겨날 충분한 시간을 허용해준다. 그것은 또한 지질학적 진화, 최초 생명체의 자연발생, 생물들의 진화, 지형의 진화 등을 위한 충분한 오랜 시간을 제공해 준다. 그래서 20세기 중반에 학문들 간의 갈등은 진정되었다. 이제 여러 학문들 간의 자연주의적 모델들은 함께 맞물린 것으로 나타난다. 누구나 함께 일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졌으며, 그 연대를 변경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었다.
그 연대는 나에게 개인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루이스가 말했던 것처럼, 지구의 나이는 단지 학문적인 문제만이 아니다 :
“지구의 암석, 달의 암석, 다른 행성들의 나이를 알게 되면서, 우리는... 만물의 순서, 다른 천체와의 관계 등에 있어서 우리의 위치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그것은 우리 지구가 우주를 왜 돌아다니며, 우리가 왜 여기에 있는지에 대한 그림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된다. (4~5쪽).
물론 그것은 삶의 의미를 포함하는 하나의 종교적 질문이다. 홈즈는 20대 초반에 모잠비크에서 별들에 관해 집으로 편지를 썼다 : “나는 전체 우주가 아무런 의미 없이 나타났다는 것이, 얼마나 두려운 비극인지를 느낍니다”(93쪽). 자연주의가 사실이라면, 홈즈는 옳은 것이다. 이 우주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다.
자연주의가 사실이라면, 홈즈는 옳은 것이다. 이 우주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은 이 세계의 진실된 역사와, 왜 우리가 여기에 있는지를 말해준다. 이 우주와 모든 인간의 삶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지구의 나이는 기독교 세계관에서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수십억 년이라는 장구한 시간은 성경의 신뢰성과 메시지를 파괴하는 것이다.[9]
나는 루이스의 책을 인상 깊게 읽었다. 왜냐하면 그녀는 수십억 년의 지구 나이는 주관적이고, 임의적이라는 것을 생생하게 입증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구의 나이에 관한 성경적 기록으로 시작하여, 이에 따른 과학적 증거들을 해석하는 일은 과학적으로는 완전히 타당하다. 실제로, 무엇이든지 연대를 알 수 있는 유일하고 확실한 방법은 신뢰할만한 목격자의 증언인 것이다.
Related Articles
•Radiometric dating and the age of the Earth
•Objecting to a biblical age for the earth
•Radioactive ‘dating’ in conflict!
•Radiometric dating breakthroughs
•Flaws in dating the earth as ancient
Further Reading
•The way it really is: little-known facts about radiometric dating
References
1.See also Morris, H.M., Games some people play: the supreme rule of this game is to stifle arguments against evolution—any way you can, Creation 23(4):35, 2001; Wieland, C., The rules of the game: as the ‘rules’ of science are now defined, creation is forbidden as a conclusion—even if true, Creation 11(1):47–50, 1988.
2.Press, F. and Siever, R., Earth, 4th Ed., W.H. Freeman and Co., New York, p. 40, 1986.
3.Eiseley, L., Darwin’s Century: Evolution and the Men who Discovered It, pp. 234, 235, 240, Doubleday, Anchor, New York, 1961.
4.Woodmorappe, J., Lord Kelvin revisited on the young age of the earth, J. Creation 13(1):14, 1999.
5.Humphreys, D.R., Austin, S.A., Baumgardner, J.R. and Snelling, A.A., Helium diffusion rates support accelerated nuclear decay, in: Ivey, R.L.,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reationism, Creation Science Fellowship, Pittsburgh, PA, pp. 175–196, 2003.
6.Patterson, C.C., Age of meteorites and the Earth, Geochimica et Cosmochimica Acta 10:230–237, 1956.
7.Williman, A.R., Long-age isotope dating short on credibility, J. Creation 6(1):2–5, 1992.
8.Wald, G., The origin of life; in: Physics and Chemistry of Life, p. 12, 1955; quoted in: Morris, J.D., The Young Earth, Creation-Life Publishers, Colorado Springs, CO, p. 41, 1994.
9.See Mortenson, T., The Great Turning Point: The Church’s Catastrophic Mistake on Geology—Before Darwin, Master Books, Green Forest, AR, 2004.
*참조 : ▶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의 문제점
▶ 방사성탄소(C-14) 연대측정
▶ 연대측정의 오류 사례
▶ 폐기된 오랜 연대의 상징물들
▶ 수십억 년의 연대 수용 문제
https://creation.kr/Topic502/?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
출처 : Journal of Creation 19(2):46–50, August 2005
번역 : 미디어위원회
뉴멕시코주 툴라로사 분지의 고대 발자국들에 대한
모호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결과
(Equivocal carbon dating of ancient footprints in Tularosa Basin, New Mexico)
by Andrew Sibley
과학자들은 미국 뉴멕시코주 툴라로사 분지(Tularosa Basin)에 있는 화이트 샌즈 국립공원(White Sands National Park)에서 사람 발자국(human footprints)들을 발견했다. 최근에 평가된 이 발자국들의 방사성탄소 동위원소 연대는 유전자 재구성 연구들에 기초한 북미 대륙의 인간 거주에 대한 이전의 연대와 상충되고 있었다.
그림 1. 뉴멕시코주 루세로 호수(Lake Lucero) <Image: National Park Service, Wikimedia/Public Domain>
툴라로사 분지는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물이 흘러나갈 수 없다. 대신 물이 증발하여 루세로 호수(Lake Lucero, ancient Lake Otero)와 같은, 플라야 호수(playa lakes, 건호)로 알려진 여러 개의 말라버린 호수들이 형성되어 있다(그림 1). 고대 호수의 바닥은 셀레나이트(selenite, 투명석고), 또는 석고 결정(gypsum crystals, CaSO4·2H2O)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환경에서 사람 발자국의 여러 흔적들이 매머드, 거대 나무늘보 등 대형 포유류와 사자, 늑대와 같은 포식자들의 서식 증거(주로 발자국)들과 함께 보존되어 있었다(그림 2). 이 발자국들이 만들어졌을 때, 이 지역의 환경은 훨씬 습했고, 사람이 거주하기에 더 적합했다는 것이 분명했다.
그림 2. 화이트 샌즈 국립공원에는 화석화된 사람 발자국들이 많이 발견되고 있다. <Image: National Park Service, Wikimedia / Public Domain>
빙하기 발자국들
이 발자국들은 2만3천~2만1천 년 전으로 연대가 평가되고 있었는데, 연구자들은 이 연대가 북아메리카의 빙하기(Late Pleistocene)와 관계가 있다고 믿고 있다. 그 연대는 같이 발견된 담수식물(freshwater plants) 씨앗에 대한 방사성탄소(C-14) 연대측정와 층서학에 의해 결정되었다. 문제의 식물인 줄말(Ruppia cirrhosa, spiral ditchgrass or spiral tasselweed)은 오늘날 담수 또는 소금기 있는 얕은 물에서 자라며, 잎은 탄소를 대기로부터가 아닌, 물로부터 얻는다(그림 3). 연구자들은 연구 결과에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경수 효과(hard water effects), 또는 저장소 효과(reservoir effects)를 무시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식물이 얕은 물에서 자라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기 중 탄소가 물로 교환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었다. 이렇게 많은 발자국들의 존재는 그곳이 현재의 사막 환경이 허용하는 것보다 포유동물이 번성하기에 더 친화적(즉, 습윤) 장소였음을 시사한다. 경계 지층에서 나온 석고(gypsum)에 대한의 우라늄/토륨 연대측정(230Th/U) 결과는 10만~2만5천 년 사이의 '연대'였지만, 저자들은 측정된 데이터들의 선택을 통해서 연대를 2만5600 ± 4400 년으로 좁혔다.[2]
그림 3. 줄말(Ruppia cirrhosa) <Image: Kristian Peters, Wikimedia / CC BY-SA 3.0>
이 고대 시간 틀로부터, 과학자들은 인간이 마지막 빙하기(Last Glacial Maximum) 동안에 아시아로부터 북아메리카로 건너왔다고 제안했는데, 이는 표준 이야기가 허용하는 것보다 더 이른 것이었다. 공식적 이야기에 의하면, 2만 년 이전에는 북아메리카 대륙에 인간은 도착하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2만 년이라는 연대 추정치는 인간 화석의 고대 DNA에 대한 연구와 유전자 변화의 가정된 속도를 통해 결정된 것이었다. 발자국들이 더 오래되었다면, 그러한 유전자 연구들은 무효화되는 것이다.[3]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결과에 대한 이견
그러나, 다른 연구자들은 매우 부정확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결과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들은 호수의 지하수가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와 평형에 도달하지 않았을 것이고, 따라서 잘못된 측정값을 낳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발자국의 연대를 재평가하기 위해서, 이들 과학자들은 1947년 말파이스 샘(Malpais Spring)에서 수집됐던 동일한 줄말의 씨앗에 대해서 최근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을 실시했다. 그들은 씨앗들에 낮은 수준의 C-14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씨앗의 방사성탄소는 대기로부터 공급된 것이 아니라, 지하수로부터 공급된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 표본에 대한 C-14 연대측정 값은 약 7400년으로 평가되었다. 하지만 씨앗은 단지 75년 전의 것이었다. 측정된 연대는 약 100배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었다. 이전 표본에 적용하면, 사람 발자국의 연대는 2.3~2.1만 년보다 1.5~1.3만 년이 더 받아들여질 수 있는 것이고, 이는 인간이 북미 대륙에 도착했다고 믿어지는 표준 모델과 일치한다는 것이다.[4] 연구자들은 대기 근원의 생물학적 물질에 대한 C-14 연대측정 및 호수 퇴적물 석영에 대한 광학 자극 발광 연대측정(optically stimulated luminescence dating)을 포함하여, 추가적 연구들을 요구하고 있었다.[3]
이 사례는 방사성탄소 연대측정법이 매우 다른 결과를 제공할 수 있으며, 연대측정 결과치는 세속적인 진화론적 연대에 의해서 선택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연대측정 방법의 신뢰성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가?
이 사례는 방사성탄소 연대측정법이 매우 다른 결과를 제공해줄 수 있으며, 연대측정 결과치는 세속적인 진화론적 연대에 의해서 선택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시 말해서 공식적인 모델을 보호하기 위해서, 데이터가 꿰어 맞춰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사례인 것이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법은 대기 중에서 탄소를 취하는 나무의 경우에서는 어느 정도 정확할 수는 있지만, 물이 관련된 경우에는 훨씬 더 큰 오류가 발생하는데, 예를 들어 바다 저장소 효과와 경수(센물) 효과가 그 예이다. 루세로 호수의 사례는 분명 불확실성이 있었는데, 경수 효과로 인해 75년밖에 되지 않은 씨앗의 연대가 7,400년으로 평가될 수 있었다는 사실은 오차가 매우 클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효과는 이전에도 과도한 오랜 연대를 나타냈던 것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예를 들어 물고기를 요리할 때 사용됐던 도자기 조각은 실제보다 2,000년 더 오래된 것으로 잘못 추정됐었다.[6]
나중의 연구는 북미 대륙의 인간 이주에 관한 표준 모델을 고수하고 있었지만[4], 그들의 연구는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방법이 얼마나 불확실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었으며, 이는 세속적 시간 틀에 심각한 도전이 되고 있는 것이다. 창조과학자들은 사람 발자국 데이터를 노아 홍수 이후 초래된 빙하기 후기인 약 4,000년 전에 중동(바벨)으로부터 이동해 온 사람들의 데이터로 해석할 것이다.
Posted on CMI homepage: 3 May 2024
References and notes
1. The hard water effect: underground water that passes through limestone, which is rich in calcium carbonate (formed of carbon atoms that are isolated from the atmosphere), will pick up more carbon-12 isotopes and be relatively depleted of carbon-14.
2. Bennett, M.R. et al., Evidence of humans in North America during the last glacial maximum, Science 373(6562):1528–1531, 2021 | doi.org/10.1126/science.abg7586 (see also supplementary material).
3. Desert Research Institute (DRI), Footprints claimed as evidence of Ice Age humans in North America need better dating, new research shows, dri.edu, 15 Nov 2022.
4. Oviatt, C., Madsen, D., Rhode, D. and Davis, L., A critical assessment of claims that human footprints in the Lake Otero basin, New Mexico date to the Last Glacial Maximum, Quaternary Research (published online):1–10, 2022 | doi.org/10.1017/qua.2022.38.
5. Carter, R.W., How carbon dating works, 12 Apr 2022.
6. Philippsen, B., The freshwater reservoir effect in radiocarbon dating, Heritage Science 1, (24), 2013. doi.org/10.1186/2050-7445-1-24, and Ebdrup, N., Fish corrupt Carbon-14 dating, sciencenordic.com, 14 Mar 2013.
*참조 : ▶ 방사성탄소(C-14) 연대측정
▶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의 문제점
▶ 연대측정의 오류 사례
출처 : Journal of Creation 37(1):16–17, April 2023
주소 : https://creation.com/dating-tularosa-footprints
번역 : 미디어위원회
매머드 DNA의 의심스러운 추정 연대.
(Mammoth DNA Challenges Assumed Age)
David F. Coppedge
털북숭이 매머드의 온전한 염색체는 정말로 52,000년이나 될 수 있을까?
예외적인 보존에 관해 한 보고서는 말하고 있었다 : "시베리아 동굴에서 발견된 52,000년 된 매머드로부터 완전한 유전체(genome)가 추출되었다"
털매머드의 DNA가 동결 건조된 '육포' 속에 극도로 잘 보존되어 있었다(New Scientist, 2024. 7. 11). 화석을 만든 환경이 염색체들을 손상 없이 보존할 수 있게 해주었다고 주장되고 있었다 :
5만2천 년 전에 죽은 매머드는 매우 잘 보존되어 있어서, 전체 유전체를 해독하는 것과 염색체의 3차원 구조를 재구성하는 것이 모두 가능한 정도였다. 이것은 매머드의 유전자들이 일생동안 어떻게 행동했는지에 대한 전례 없는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다. 이 놀라운 위업은 매머드의 유해가 자연적으로 동결-건조되어, 유리와 같은 상태로 DNA가 보존되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그렇더라도, 과학자들은 예외적인 조건에서도 시간이 지나면 염색체가 분해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하지만 어떻게 이 DNA가 50,000년 이상 동안 풀어지지 않고 온전하게 유지되었을까? 연구자들은 이 동굴의 이상적인 조건이 매머드를 냉각시키고 건조시킨 덕분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 샘플은 춥고 건조한 시베리아 겨울 동안 많은 물을 잃어버렸다"라고 두드첸코(Dudchenko)는 말한다.
코펜하겐 대학의 연구팀은 매머드의 고기는 부드러운 육포 같았다고 말했다. 그들은 염색체가 이렇게 오래 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을까?
동물이 죽으면, DNA 분자들은 분해를 시작하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이전까지 매머드의 작은 유전체 조각만 발견할 수 있었지만, 놀랍게도 그 매머드의 염색체는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었다. "이것은 우리가 52,000년 전에 분석했던 어떤 것과도 일치하지 않으므로, 매우 놀라운 일이다"라고 그 연구팀의 일원인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University of Copenhagen)의 후안 안토니오 로드리게스(Juan Antonio Rodríguez)는 말한다.
그들은 염색체 구조가 온전하게 남아있을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신선한 동결-건조된 쇠고기를 가지고 몇 가지 테스트를 수행했다.
그래서 그들은 DNA가 파괴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모의 매머드 육포를 향해 산탄총을 발사하고, 차로 그 위를 지나가게 하고, 전직 프로야구 선수가 그것에 볼을 던지게 했다. 그때마다, 말린 쇠고기 육포는 작은 조각들로 산산조각이 났지만, 내부의 DNA는 보존되면서, 그것의 미세한 구조를 유지했다. "우리는 그것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라고 로드리게스는 말한다.
그러나 시간과 총알 이외의 힘도 DNA를 분해할 것이다. 심지어 냉동 건조된 상태라 하더라도, 생체 분자들은 방사능, DNA 가닥의 자연적 풀림과 분해, 일부 미생물이나 다른 유기체의 활동에 영향을 받는다. 그들의 말처럼, DNA는 동물이 죽으면 분해되기 시작한다. 이 고대 DNA가 그렇게 오래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을 실험으로 정말로 알아보기 위해서는, 얼음 동굴에 넣고 5만2천 년을 기다려야 할 것이다.
.매머드들은 거대한 엄니를 갖고 있다. <Credit: Beth Zaiken/Centre for Palaeogenetics> 많은 매머드들의 죽음은 진화론자들과 그것을 신봉자하는 사람들에게 오랜 시간 동안 미스터리로 남아있다. 코끼리들처럼 매머드들은 풀을 뜯는 동물이었다. 그들은 극심한 추위 속에서 살아가던 동물이 아니었다. 그들에게 갑자기 무슨 일이 일어났음이 분명하다.
------------------------------------------------------
다윈의 진화론은 장구한 시간을 반드시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진화론자들은 그들의 시간 틀에 대해 절대로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아마도 매머드는 5만2천 년 전에 죽은 것이 아니라, 불과 몇 천년 전에 죽었을 것이다. 인간은 매머드와 마스토돈(mastodons)을 사냥했다. 하지만 우리가 이와 같은 이야기들에서 매번 지적하는 것처럼, 장구한 시간(deep time)은 그들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아니다. 장구한 시간이 문제이다.
*관련기사 : 5만2천년 전 털매머드 염색체 화석 발견…염색체 3D 구조 복원 (2024. 7. 12. 연합뉴스)
https://m.yna.co.kr/view/AKR20240711075600017
*참조 : 고대 DNA는 외치고 있다! :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으라”
https://creation.kr/YoungEarth/?idx=16801339&bmode=view
1백만 년(?) 전의 매머드 DNA가 발견되었다.
https://creation.kr/YoungEarth/?idx=6125686&bmode=view
빙하기 탐구 - 멈춰버린 시간. 14장 : 매머드는 대홍수 후 빙하기 초기에 번성했다.
https://creation.kr/IceAge/?idx=1757321&bmode=view
화석 나뭇잎에 DNA, 색깔, 냄새가 남아있었다.
https://creation.kr/YoungEarth/?idx=6560132&bmode=view
공룡의 DNA가 발견되었다!
http://creation.kr/YoungEarth/?idx=3186699&bmode=view
또 다시 발견된 공룡의 DNA
https://creation.kr/YoungEarth/?idx=8463955&bmode=view
공룡 화석에 남아있는 염색질은 젊은 연대를 가리킨다.
https://creation.kr/YoungEarth/?idx=8663686&bmode=view
공룡 DNA의 발견으로 붕괴되는 진화론적 연대
http://creation.kr/YoungEarth/?idx=3606276&bmode=view
오리주둥이 공룡 화석에서 DNA가 검출되었다.
http://creation.kr/Dinosaur/?idx=4781727&bmode=view
DNA의 분해속도는 진화론적 시간 틀에서 너무 빨랐다. : 521년으로 주장되는 DNA의 반감기
http://creation.kr/YoungEarth/?idx=1289459&bmode=view
DNA의 수명에 대한 새로운 평가 : DNA의 존재 상한선은 대략 1백만 년이다?
http://creation.kr/YoungEarth/?idx=1289471&bmode=view
깊은 대양저 진흙에서 발견된 화석 DNA
http://creation.kr/YoungEarth/?idx=1289521&bmode=view
▶ 매머드
▶ 노아 홍수가 초래한 빙하기
▶ 공룡의 DNA 발견
▶ 공룡 적혈구와 연부조직 발견
▶ 공룡의 C-14 연대측정
▶ 화석의 연부조직과 생체물질
▶ 화석에 남아있는 색깔과 냄새
출처 : CEH, 2024. 7. 13.
주소 : https://crev.info/2024/07/mammoth-dna-challenges-assumed-age/
번역 : 미디어위원회
성경적 역사와 상호 작용하는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Radiocarbon Can Interact With Biblical History)
David F. Coppedge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이 철기시대 예루살렘에 대한 연구를 보강했을 때, 놀라움이 있었다.
오늘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방사성탄소 연대측정(radiocarbon dating)에 대한 일반적인 통념을 몇 가지 바로잡아야 한다. 방사성탄소(C-14)는 반감기가 5,730년으로 매우 짧다. 따라서 수백만 년이 아니라, 수천 년의 역사에 대해서만 연대측정 도구로 유용하며, 시간을 거슬러 올라갈수록 정확도가 떨어진다. 기껏해야 오차범위 수십 년 단위 정도의 대략적 연대만 제시할 수 있다. 원자질량분석법(AMS, atomic mass spectroscopy)을 사용하는 방사성탄소 연구소에서는 시료의 개별 C-14 원자를 식별할 수 있지만, 10만 년도 되지 않아, 전 세계의 모든 방사성탄소들은 다른 동위원소로 전환되었을 것이다. 따라서 방사성탄소로 얻을 수 있는 연대측정의 상한선이 정해져있다.
오늘날에 방사성탄소의 붕괴 속도는 잘 정립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붕괴 속도가 변한 적이 없을까? 과학은 알 수 없다. 게다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우주선, 초신성 폭발, 태양풍과 같은 천체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 대기 중 C-14의 생성 속도에 의존하기 때문에, 나무 나이테나 동굴 종유석과 같은 대리자(proxies)를 사용해 역사적으로 측정될 수 없다. 11년 주기의 태양 주기는 처음 측정된 이래로 상당히 신뢰할 수 있지만, 인류 역사를 통해 지구에 영향을 미쳤던 플레어 강도의 최대치는 알 수 없다. 지구의 공전 주기 동안, 매우 폭발적인 태양 플레어가 지구에서 먼 곳을 향할 수도 있고, 조용한 태양에서 발생한 플레어가 지구를 직접 겨냥했을 수도 있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어떻게 보정되는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달력 연대와 같지 않다는 것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나무 나이테(연륜 연대측정)나 천체 역학으로 계산되는 일식 기록과 같은 역사적 정보들로부터 보정되지 않는 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신뢰성이 부족하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법을 불신하는 또 다른 이유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남겨진 기록 등으로 독립적으로 연대측정을 할 수 있는 유물들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방사성탄소는 씨앗, 신체 부위, 재와 같은 유기물질(탄소 함유)에만 사용될 수 있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에 내재된 가정들을 극복하기 위해서, 과학자들은 보정 곡선(calibration curve)을 사용해 방사성탄소 연대를 달력 연대와 연결한다.
2020년에 채택된 최신 보정곡선은 IntCal20이다. 과학자들의 대기 역사에 대한 이해가 변화함에 따라, 수시로 보정을 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보정이 아닌 '합의' 보정인 것이다. 예를 들어, 과학자들이 지상에서 실시됐던 원자폭탄 실험이 대기 중 C-14의 생성 속도를 변화시켰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1945년 이후의 날짜에 맞게 곡선을 보정해야 했다. 시료에 남아 있는 C-14의 양에 영향을 미친 다른 지구물리학적 과정은 무엇이 있을까? 최신 보정 곡선에도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여기에는 모호한 연대를 초래하는 소위 “위글(wiggles, 흔들림)”과 “플래토(plateaus,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그래프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 평평한 영역)”가 포함된다.
이러한 주의 사항들을 고려할 때,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고고학적 연대, 특히 논란 중인 연대를 추가로 확인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도 있다. 이 방법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값을 역사적으로 알려진 앵커(anchor) 포인트와 내삽(interpolating)함으로서, 유적지의 역사적 패턴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여, 도자기 양식(pottery styles)과 같은 다른 방법보다 잠재적으로 더 높은 해결 연대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한 한 연구는 다윗과 솔로몬 왕의 시대인 철기시대 예루살렘에 관한 연구로서, 최근 PNAS 지에 발표되었다. 이 내용은 성경 독자들에게는 흥미로울 것이다. (*Regev et al., Radiocarbon chronology of Iron Age Jerusalem reveals calibration offsets and architectural developments. PNAS, 19 April 2024).
역사적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도시인 고대 예루살렘에 방사성탄소 연대측정법을 적용한 적이 없었다는 사실에 놀란 18명의 이스라엘인 저자들이 이 연구에 참여했다.
절대적 고정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복잡한 역사적, 고고학적 연대를 해결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철기시대(BC 1200~586년)의 예루살렘은 고고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유적지이지만, 이전에는 이러한 노력의 대상이 되지 못했다. 이 도시는 150년 동안 집중적인 고고학 발굴의 역사를 갖고 있는데, 이는 고대 문헌, 특히 왕들의 명단과 중요한 정치적 사건에 대한, 두껍고 상세한 역사적 기록을 담고 있는 성경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된 것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이 시기에는 예루살렘에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이 거의 적용되지 않았고, 연대측정은 도자기 유형, 층서학, 텍스트 자료의 통합에만 기반을 두고 있었다.
.계단식 석조 구조, 다윗성, 예루살렘. <David Coppedge, 2006.>
이 간격을 메우기 위해서, 연구자들은 다윗 성(City of David, BC 12~6세기 예루살렘 남부의 도시) 내 여러 곳에서 씨앗들, 파괴층에서 나온 재, 박쥐의 뼈, 가옥의 목재 등 유기물질 잔해들을 수집했다. 미시층서학(microstratigraphy)은 아모스가 언급한 잘 알려진 지진(BC 766~750년경 지질학적 퇴적물에서 확인 가능)과 BC 586년 바빌론에 의한 예루살렘 멸망이라는 두 앵커 포인트 사이의 유물 연대를 내삽하는 데 전례 없는 정밀성을 제공했다.
과학적 데이터의 출처로서 성경
논문의 저자들은 성경의 기록을 데이터로 취급했다. 왜 그랬을까? 히브리인들은 “책의 사람들(people of the book)”로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통해 일하신 증거들을 역사적 기록으로 남기고 소중히 여겼기 때문이다. 구약성경의 역대기를 읽는 사람이라면, 족보와 역사 기록이 얼마나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는지에 감탄할 것이다. 각 왕은 선대왕이 죽거나 정복한 후 계승한 연도에 따라 언급되어 있다. 때로는 8세기 중반의 지진과 같이 다른 방법으로 조사할 수 있는 단서와 연결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저자들은 조사에 도움이 되는 특정 구절을 인용하고, 성경적 역사, 서술, 묘사를 액면 그대로 믿을 수 있는 것처럼 언급하고 있었다. 구체적인 인용문은 다음과 같다 :
▶ 열왕기하 15~16장 - “시리아(아람-다메섹 동맹)-에브라임 전쟁(Syro-Ephraimite War)”에 관한 기술
▶ 열왕기하 25:8~9 - 바벨론 사람들이 성전을 불태운 이야기
▶ 예레미야 52:12~13 - 성전 파괴에 대한 예언자의 목격담
▶ 아모스 1:1 - “유다 왕 웃시야의 시대 곧 이스라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시대 지진 전 이년에...”
연구자들은 또한 BC 586년이라는 날짜를 확인하는 근거로 바빌로니아 연대기(Babylonian chronicles)를 언급했다.
히브리어 텍스트와 주변 국가의 텍스트 사이의 한 가지 대조점은 히브리어 선지자들은 왕의 죄에 대해 공개적으로 기록한 반면, 다른 국가의 텍스트는 종종 왕의 명성을 과장하기 위해 세부 사항을 조작하거나 생략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산헤립의 서기관들은 히스기야 왕을 “새장 속의 새처럼” 예루살렘에 가두었다고 기록했지만, 하나님께서 그의 군대를 멸망시키셨다는 사실은 언급하지 않고 있었다.
방사성탄소는 성경의 기록에 동의한다
과학자들의 목표 중 하나는 예루살렘의 도시 발달의 패턴을 밝히는 것이었다. 그러던 중 한 가지 추세에 주목했다 :
이러한 연쇄들을 사용하여, BC 720년경의 대기 중 C-14 농도와 BC 586년 바빌로니아 멸망의 역사적으로 확인된 지층면에서 지역적 차감을 계산하였다. 후자는 BC 624년에서 572년 사이의 100개의 단일-고리(single-ring) 측정으로 확인하였다. 이 강력한 C-14 연대측정법은 철기시대 예루살렘의 재건을 조명해주고 있다. 예루살렘에 BC 12~10세기 정착했다는 증거와 BC 9세기에 이미 서쪽으로의 확장이 시작되었으며, 이 시기에 도시 전역에서 광범위한 건축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는 증거를 제공한다. 그 후 BC 8세기 중반에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예루살렘 도시는 크게 손상되었다가 다시 재건되었으며, 이후 바빌로니아가 멸망할 때까지 도시가 크게 요새화되어 번영을 이어갔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결과는 생각보다 한 건축 단계가 더 일찍 있었음을 시사한다 :
따라서 BC 8세기 예루살렘의 요새화를 가져온 주요 건축 프로젝트가 이전에는 연대기에 의해서 BC 8세기 후반의 히스기야(Hezekiah) 왕 때인 것으로 배정되었지만(예로 참고문헌 59), 이제 이러한 활동은 BC 8세기 중반에 재위했던 웃시야(Uzziah) 왕의 말년과 연관될 수 있으며, 시리아-에브라임 전쟁(Syro-Ephraimite war, 왕하 15~16장) 동안 도시가 강화되었음을 가리킨다.
성서 학자들이 특히 관심을 갖는 것은 예루살렘의 초기 정착에 관한 연구 결과이다 :
전체 시료의 거의 20%(18개의 연대)가 초기 철기시대(BC 12~10세기, 그림 4)의 시기에 해당한다. 이는 매우 중요한데, 단 3건(RTD 10780, 9598, 9585)만이 초기 철기시대의 도자기(pottery)와 관련되어 나온 연대이고, 나머지 연대들은 건축 자재에서 탄화된 유물(charred remains)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연구의 모든 지역에서 측정된 풍부한 초기 철기시대 연대측정들은 이 시기의 제한된 건축 관련 문헌들로 인해, 광범위하게 아직 결정되지 않은 성격을 분명히 나타내고 있고, 종종 어림잡아 평가되어 있다.
다윗 성의 남동쪽 경사면에 있는 한 집의 방에서, “0.5m 두께의 퇴적물과 돌로 쌓인 곳에서 BC 16세기, 12세기, 10세기, 9세기로 추정되는 4개의 연대측정 결과가 나타났는데, 이는 이 지역에 오랫동안 사람들이 거주했음을 나타낸다.”
예루살렘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또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결과는 예루살렘의 정착 기간을 더 거슬러 올라가게 해준다. BC 9세기에 지어진 “기념비적 건물”인 100번 건물과 다른 유적지에서 저자들은 더 이른 시기의 거주 증거를 발견했다 :
놀랍게도,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결과 100번 건물은 약 300년 동안 사용되었음을 보여주는 반면(그림 5), 건물과 함께 발견된 도자기들은 거의 전적으로 BC 7세기 말에서 6세기 초의 철기시대 말기에 속하는 것이었다(참고문헌 35 참조). 마찬가지로, U 지역에서는 여러 암석층과 방 17063의 최상층 백토층에 대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결과 장기간 사용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위 참조). 또한 E 지역에서는 실로 층 12(Shiloh’s Stratum 12, 일반적으로 BC 8세기로 추정됨)의 백색 퇴적층에서 4개의 더 오래된 연대측정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관찰은 이 잘 준비되고 오랫동안 사용된 바닥이 사용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청결하게 유지되어, 그 위에 쌓인 대부분의 물질이 점거의 마지막 단계와 구조물의 벽 재료 붕괴에서 비롯된 것임을 시사한다. 따라서 다양한 건축 자재와 바닥에서 나온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결과는 도자기 및 기타 문화적 유물의 연대보다 건물 및 전체 정착지의 점거 역사에 대한 보다 현실적인 근사치를 제공한다.
즉, 도자기나 불에 탄 층의 증거들은 초기 활동의 증거들을 숨겨, 고고학자들을 오도할 수 있었음을 의미한다.
방사성탄소 증거가 가치있는 것 중 하나는 도자기와 같은 다른 데이터 출처의 공백을 메우는 것이었다. 저자들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이 예루살렘에는 다윗 왕(BC 1050년)의 중요한 시기 동안과 이전에 사람들이 상당히 일찍부터 거주했음을 입증한다고 믿고 있다. 다윗 왕과 그의 군대가 예루살렘을 정복할 때, 이곳은 여브스 족속(Jebusites)이 점거하고 있던 요새화된 도시였다.
우리는 BC 12세기에서 10세기 사이에 예루살렘에 사람들이 광범위하게 거주했다는 구체적인 증거들을 제공한다. 왜냐하면 연구된 모든 지역의 수명이 짧은 재료들이 이 세기로 연대측정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 진단용 도자기가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이는 특히 기초가 자주 기반암에 닿아 있는, 조밀하게 재건축된 도시에서,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역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요약하자면, 방사성탄소 연구는 초기 예루살렘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여, 남동쪽 언덕(다윗 성)의 초기 및 확장된 점거, 그리고 서쪽 언덕(시온 산)의 초기 건설을 암시하는 추가적 단서를 제공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자들은 IntCal20 보정곡선에서 향후 곡선의 추가 수정이 필요할 수 있다는 단초를 발견했다.
.올리브 산(Mount of Olives)에서 본 예루살렘. <DFC>
-------------------------------------------------------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이 예루살렘에 대한 성경 기록을 뒷받침한다는 것은 고무적이지만, 우리의 권위는 방사성탄소가 아니라, 성경 그 자체이다. 왜 성경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을까? 성경은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씀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성경은 1500년 동안에 걸쳐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기록했지만, 하나님의 본질, 세상의 역사, 회개하고 그분의 말씀을 믿어야 할 인간의 책임에 대해서 일관성과 통일성을 갖고 있다. 이 연구는 실제로 새로운 정보를 추가하지 않았다. 단지 한 연대측정 방법(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을 사용하여 다른 연대측정 방법(도자기 연대)을 성경이 이미 말한 것과 더 일치하게 만들었을 뿐이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예루살렘에 대한 인간의 독립적인 연구를 성경으로 되돌려 놓았다.
예루살렘에 대한 첫 언급은 창세기 14장에서 아브람이 살렘(Salem, 예루살렘의 고대명) 왕이자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인 멜기세덱에게 전쟁 전리품의 십일조를 드린 창세기 14장으로 거슬러 올라간다(시편 110편과 히브리서 7장 참조). 여기서 살렘이 거의 천 년 후에 다윗이 정복한 예루살렘과 같은 도시를 가리키는지는 학자들 사이에서 논란이 있지만, 학자들이 이삭을 제물로 바친 장소로 생각하는 모리아산(Mt Moriah, 후에 Temple Mount) 근처일 가능성이 높다(창세기 22장). 여호수아 10장에는 북부 원정에서 정복한 다섯 왕 중 예루살렘 왕이 언급되어 있지만, 여호수아 15장(땅의 분배 이후)에 따르면, 이 도시는 여전히 여부스(Jebus)라고 알려져 있었다(사사기 19:10). 여호수아 시대에는 베냐민 지파가 정복하지 못했지만(여호수아 15:63), 사사시대에는 부분적으로 성공적인 출정이 있었다(사사기 1:8-21). 다윗의 사령관 요압이 수자원을 이용해 도시를 확장하고, 여부스 족속을 몰아낸 후에야, 완전한 이스라엘의 도시가 되었으며, 그 이후에는 길고 다사다난했던, 때로는 영광스럽고 때로는 비극적인 역사가 이어졌다. 예루살렘은 우리 주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도시이기도 하다. 주님은 이 도시가 보이는 올리브 산에서 승천하셨다. 그 이름은 하늘에 있는 영원한 상태의 도시인 새 예루살렘에서 영원히 기념될 것이다.
이것은 신뢰할 수 있는 하나님의 말씀에서 나온 사실이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제한된 상황에서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의지하기에는 상한 갈대이다. 이에 관한 이전 기사를 참조하라 :
▶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이 쓸모없어지고 있다 (2022. 7. 28)
▶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의 한계 (2020. 8. 20)
▶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의 추정이 드러나다 (2020. 5. 25)
▶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의 가정에 의문이 제기되다 (2020. 3. 21)
▶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전 세계적으로 균일하지 않다 (2018. 5. 31)
▶ 나무 나이테에서 발견된 “특별한” 방사성탄소 이상 (2017. 1. 19)
*참조 : ▶ 방사성탄소(C-14) 연대측정
▶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의 문제점
▶ 연대측정의 오류 사례
▶ 공룡의 C-14 연대측정
▶ 성경을 지지하는 고고학
▶ 성경 속 지진
출처 : CEH, 2024. 5. 20.
주소 : https://crev.info/2024/05/radiocarbon-biblical-history/
번역 : 미디어위원회
아카이브 : 고대 석탄에서 발견되는 방사성탄소
(Archive : Radiocarbon Found in Ancient Coal)
David F. Coppedge
20년 전인 2003년 9월 25일자 기사는 웹사이트가 개편되면서 오프라인에서 사라졌다. 독자들의 편의를 위해 여기에 다시 게시한다. - 편집자
고대 석탄에서 발견된 방사성탄소 (2003년 9월 25일)
존 바움가드너(John Baumgardner) 박사는 석탄(coal) 시료에서 사라졌어야 할 방사성탄소(C-14)가 여전히 검출되고 있음을 보고했다. C-14는 반감기가 5730년으로 짧기 때문에, 빠르게 붕괴되어, 20번의 반감기(114,700년) 정도가 지나면 C-12 원자가 C-14 원자보다 백만 대 1로 많아진다. 150만 년 후라면, 우주 전체의 질량과 같은 C-14 더미로 시작했다 하더라도 C-14 원자는 단 한 개도 남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C-14는 백만 년보다 훨씬 젊은 샘플에서는 전혀 존재하지 않아야만 한다.
방사성 연대측정 방법을 연구하는 창조과학연구소(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ICR)의 바움가드너와 연구팀은 매우 정확한 가속질량분석기(accelerator mass spectrometer, AMS) 방법을 사용하는 선도적인 C-14 연대측정 실험실에, 세 지질시대(에오세, 백악기, 펜실베이니아기)에서 채취된 석탄 시료 10개를 분석 의뢰했다. 이 시료들은 지질시대에 할당된 연대들에 의해, 각각 약 5천만 년, 1억 년, 3억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고 있었지만, 0.21~0.27% pMC(percent modern carbon, 현대 탄소 함량에 대한 %)로 측정됐는데, 이는 이들 시료가 5만 년보다 오래되었을 수 없으며, 아마도 훨씬 더 젊을 수도 있음을 나타낸다. 바움가드너는 측정된 값은 "동료 검토를 거친 방사성탄소 문헌들에서 이미 확립된 범위 내에 정확히 들어맞으며", "지질 기록의 위치에 따른 C-14 수준에는 거의 차이가 없었다"고 말한다.
Source : ICR Impact #364, October 2003.
----------------------------------------------------------
진화론자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이들 창조론자들은 지구의 나이에 의문을 제기하는 불순한 동기를 갖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지만, 그 비판은 양쪽 모두에 해당하지 않을까? 진화론자들의 동기는 바람에 날리는 눈처럼 순수한 것일까? 동기에 대한 공격은 제쳐두고, 사실만 보면 안 될까? 중요한 것은 연구의 질이다.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이들 과학자들은 펜실베니아 주립대학에 있는 미국 에너지부(U.S. Department of Energy)의 석탄시료은행(Coal Sample Bank)에서 시료를 채취했다. 이들은 시료들의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을 "세계 최고의 AMS 연구소 중 한 곳"에 의뢰했다. 시료에서 C-14가 여전히 검출되었다는 측정 결과는 ICR이 아닌 이 실험실로부터 나온 것이다. 게다가 이런 사실을 발견한 것은 ICR 과학자들만이 아니다. 바움가드너는 지구물리학자들 사이에서는 이미 잘 알려진 이상 현상이라고 말한다 :
수천만 년에서 수억 년 전으로 추정되는 시료에서 현대 값의 0.1~0.5% 정도(AMS 검출 임계값의 100배 이상)의 C-14/C-12 비율이 일상적으로 발견되고 있는 것은 동일과정설 체제에 커다란 이상(huge anomaly)이 된다.
따라서 이 "오염 문제"를 이해하려는 진지한 노력으로, 지난 20년 동안 표준 방사성탄소 문헌에서 수많은 동료 검토 논문이 작성되었다. 이 논문들 대부분은 연구 시료에 포함된 대부분의 C-14가 시료 자체에 내재된(intrinsic) 것으로 보이며, 그 기원에 대해 설명할 수 없음을 인정하고 있었다. 따라서 지질시대 전반에 걸쳐 다양한 생물 화석들에서 상당한 수준의 C-14가 발견된다는 사실은, 표준 지질학적 시간 척도를 가정하고 있으며 이 결과에 대해 특별한 요구(desire)가 없는 과학자들에 의해서, 세속적 과학 문헌에서도 확립되어왔다!
진화론자들이 어떻게 그렇게 많은 위치의 그렇게 많은 시료들에 모두 C-14가 들어가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내놓지 않는 한, 지질주상도의 위치에도 불구하고 모두 비슷한 양의 C-14를 보이는 것은 분명한 의미를 갖는다 : 1)시료들은 주장되는 것만큼 오래되지 않았으며, 2)연속적인 기간으로 가정되고 있는 지질시대들이 거의 동시대였다는 것이다.
바움가드너 박사의 보고서는 2003년 8월에 열렸던 제5회 창조론 국제 컨퍼런스에서 ICR 연구팀이 '방사성 동위원소와 지구의 나이(RATE, Radioisotopes and the Age of the Earth)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8개의 논문 중 하나였다. 다른 7편의 논문은 진화론적 장구한 연대에 의문을 제기하는 추가적인 증거들을 제시했다. 이에 대한 요약은 다음을 참조하라: ICR Acts and Facts #364, October 2003.
세속적 문헌에서 비정상적인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의 예는 다음을 참조하라 : Annual Review of Earth and Planetary Sciences Vol 29 (May 2001), pp. 256-294, posted online 04/22/2003. 이 논문은 방사성탄소로 현대 삼각주(deltas)들을 연대 측정하면, 대부분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보여준다. 수억 수천만 년 전으로 추정되는 석탄층에 대한 연대측정은 얼마나 더 있을까? 인터넷 검색을 통해 비정상적인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에 대한 논문을 살펴보면, 진화론자들은 이를 설명하기 위해 그럴듯한 이야기들을(껍질에서 C-14를 방출하거나 섭취하는 조개류 등) 지어내고 있다. (see, for example, Quaternary Chronology and Dating by James S. Aber). 그러나 진화론적 지질학에서 가정하고 있는 것처럼, 이들 시료가 수억 수천만 년 전의 것이라면, 어떠한 방사성탄소도 전혀 남아있지 않아야 한다.
다시 말하지만, 진화론자들은 창의적으로 그들의 이야기를 지어내고 있다. 그들은 데이터가 가리키는 것을 말하지 않고, 자기들의 믿음에 적합하도록 데이터에 대한 추정 이야기를 지어내는 것이다. 데이터는 예상되거나, 예측되지 않는다. 숙련된 안마사의 손에서, 데이터는 이론에 맞도록 만들어질 수 있다. 또한 진화론자들은 이러한 문제들을 수수께끼로 치부하고, 미래의 연구자들이 알아낼 수 있도록 떠넘기고 있다. 그러면서 그들의 가정(assumptions)에 전혀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다.
다양한 연대측정 방법들로 오래된 연대와 젊은 연대가 산출될 때, 어떤 결과를 선호해야 할까? 수천만 년, 수억 년의 연대측정 결과는 인간이 관찰할 수 없는 장구한 기간 동안 어떤 과정도 개입되지 않았다고 가정하고, 겨우 100년 동안 측정된 속도를 수십만 배 이상의 큰 폭으로 추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젊은 연대의 결과는 가정보다 관측 비율이 훨씬 더 높은 경우인 것이다. 그 의미와 상관없이, 이성과 과학적 주의(caution)는 우리가 보수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젊은 연대를 산출하는 측정 방법에 더 많은 신뢰를 두도록 조언한다. 진화론자들은 "우리는 더 오랜 장구한 시간이 필요하다!"라고 외칠 것이다. 그러나 미안하다. 젊은 연대를 가리키는 증거들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참조 : 화석, 석탄, 다이아몬드에 존재하는 방사성탄소
https://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16&bmode=view
실험에 의해 13,000 년으로 입증된 백악기의 석회암
https://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67&bmode=view
“오래된” 화석 나무 내의 방사성탄소
https://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9&bmode=view
다이아몬드 내의 방사성탄소는 수십억 년의 연대를 거부한다.
https://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5&bmode=view
대립속의 연대측정, 어느 연대를 믿을 것인가? : 2천만 년 됐다는 목재 시료의 C-14연대는 36,440년?
https://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11&bmode=view
▶ 방사성탄소(C-14) 연대측정
▶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의 문제점
▶ 공룡의 C-14 연대측정
▶ 연대측정의 오류 사례
▶ 석탄
▶ 화석의 연부조직과 생체물질
▶ Carbon-14-dated dinosaur bones are less than 40,000 years old.
http://www.newgeology.us/presentation48.html
▶ RSR's List of Carbon 14 Where it Shouldn't Be
https://kgov.com/carbon-14-and-dinosaur-bones
▶ Carbon-14 (AiG)
https://answersingenesis.org/geology/carbon-14/
▶ Radio-carbon dating (CMI)
https://creation.com/en/topics/dating/radio-carbon-dating
출처 : CEH, 2023. 9. 23.
주소 : https://crev.info/2023/09/archive-radiocarbon-found-in-ancient-coal/
번역 : 미디어위원회
빙하기의 발자국들에 대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이 방법의 문제점을 또 다시 드러내고 있었다.
(Ice Age Footprints Step on Radiocarbon Results)
by Brian Thomas, PH.D.
방사성탄소 연대측정법(radiocarbon dating)은 확립된 과학처럼 보인다. 그것은 과거를 들여다볼 수 있는 작은 구멍(peephole)을 제공하는, 일종의 타임머신으로 여겨져왔다. 하지만, 뉴멕시코의 고대 인간 발자국(human footprints)에 대한 새로운 논쟁은 이 연대측정 방법이 매우 불확실한 방법임을 다시 한번 보여주고 있었다.
2021년 연구에서 고대 오테로 호수(Lake Otero) 분지에서 발견된 매머드(mammoth), 거대 땅늘보(giant sloth), 인간 발자국이 나있는 퇴적물의 나이를 방사성탄소 연대로 약 22,000년 전으로 평가했었다.[1] 따라서 연구자들은 대부분의 과학자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이전에, 북아메리카에 인간이 살고 있었다고 결론 내렸다.
어떻게 그들은 예상했던 것보다 더 오래된 "연대"에 도달했을까? 연구팀은 발자국들이 나있는 퇴적물에서 작은 씨앗(seeds)을 추출하여,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을 의뢰했다. 그 씨앗은 수생식물인 나사줄말(Ruppia cirrhosa)의 것이었다.
방사성탄소 실험실은 시간을 측정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탄소 동위원소(carbon isotope)의 비율을 정확하게 측정한다. 탄소는 세 가지 동위원소로 구성되어 있는데, 세 가지 동위원소 중 가장 희귀한 것은 불안정한 핵을 갖고 있다. 방사성탄소(C-14) 원자는 C-12 건초 더미에 있는 바늘과 같다. 이들은 질소(N-14)로 변할 때까지 일정한 속도로 방사선을 방출한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일련의 공식을 사용하여, 동위원소 비율을 "연대"로 변환한다. 교묘한 부분은 이 공식에 사용되는 변수들에, 알 수 없는 값들이 가정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의 경우, 씨앗의 방사성탄소 원자는 씨앗이 자라고 묻힌 해에 특정한 원천(예를 들어 대기)에서 왔다고 가정해야 한다. 또한 그 당시 대기 중의 탄소 동위원소 비율에 대한 값을 가정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타임머신 없이는 두 변수를 알 수 없다.
이제 2022년의 한 연구는 그 씨앗들의 연대가 잘못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었다. 그 씨앗들은 아마도 고대의 대기 대신에, 아주 오래된 물로부터 그들의 방사성탄소 원자를 가져갔던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이다.[2] 이 새로운 연구는 동일한 식물의 씨앗에서 탄소 동위원소 비율을 측정했다. 이 씨앗들은 1947년에 채취되어 보관되어왔던 것이었다. 그렇다면 이 씨앗들은 75년 (2022년-1947년) 된 달력이 될 것이다. 그것들의 방사성탄소 연대는 얼마였을까? 7,400년이라는 것이다.[3]
음, 그렇다면 그 연대는 몇 배나 차이가 나는 것인가? 무려 3배나 차이가 난다.
최근 씨앗에서 발견된 거대한 상쇄(offset)를 빙하기 씨앗에 적용함으로써, 2022년 연구의 저자들은 2021년에 평가된 방사성탄소 연대가 엄청나게 부풀려졌다고 주장했다. 이 명백한 철회는 아메리카 대륙에 최초 인간의 도착 시간을 오랫동안 견지해오던 예측으로 다시 되돌려놓았다.
과학자들은 이제 이러한 재조정으로 안도의 한숨을 내쉴 수 있을까? 글쎄, 아마도 최초 아메리카인에 대한 논란에서는 그럴지도 모르지만,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의 관점에서는 그렇지 않다.
이 오래된 고대 호수는 어디서 그렇게 오래된 물을 얻었을까? 이 고대 호수는 어떻게 훨씬 더 오래된 것으로 추정되는(즉, 극적으로 낮은 비율의 C-14 함량의) 물을 대기로부터 격리(절연)시킬 수 있었을까? 그리고 결정적으로, 만약 오래된 방사성탄소 원천(근원)이 추정되는 연대보다 훨씬 더 오래됐다면, 다른 방사성탄소 "연대"들이 정확한지 우리는 어떻게 알 수 있는 것일까?
결국, 방사성탄소 연대는 실제 고고학적 연대보다 시스템적으로 더 오래된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이다.[4]
그리고 이것은 또 다른 일련의 질문으로 이어진다. 연구자들이 미묘한 방식으로 그들이 예상하는 연대를 "찾아낼(골라낼)" 수 있는, 충분한 자유(latitude)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방법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고생물학자 데이비드 로드(David Rhode)는 2022년 연구를 공동 수행했다. 그는 2021년에 평가된 연대를 자신의 팀이 반박하는 것을 도왔다며 사막연구소(Desert Research Institute) 보도자료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것은 우리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많은 것들에 대해 정말로 의문을 던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연대를 확정짓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더 나은 증거가 필요하다고 제안하는 이유이다."
그가 "더 나은" 증거를 원하지만, 그것은 그와 그의 동료들이 오랫동안 믿어왔던 연대와 더 잘 들어맞는 증거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로드는 또한 발자국들에 대해서 말했다. "나는 그것들을 직접 보고 싶다. 나는 [2021년] 연구자들이 부여한 그것들의 연대에 대해 조심스러울 뿐이다."
동일한 연대측정 방법을 사용하여, 연대측정 결과가 약 3배 차이가 나고 있었다. 연구자들은 어떤 것이든 연대를 말하는 것에 조심해야 할 것이다.
References
1. Bennett, M.R., et al. 2021. Evidence of humans in North America during the last glacial maximum. Science. 373: 1528–1531.
2. Oviatt, C.G. et al. A critical assessment of claims that human footprints in the Lake Otero basin, New Mexico date to the Last Glacial Maximum. Quaternary Research. 1-10. Published online before print, September 2, 2022.
3. Footprints Claimed as Evidence of Ice Age Humans in North America Need Better Dating, New Research Shows. Desert Research Institute. Posted on dri.edu November 15, 2022, accessed November 29, 2022.
4. Kutschera, W., et al. 2012. The Chronology of Tell El-Daba: A Crucial Meeting Point of 14C Dating, Archaeology, and Egyptology in the 2nd Millennium BC. Radiocarbon. 54(3-4): 407-422.
*Dr. Brian Thomas is Research Scientist at the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and earned his Ph.D. in paleobiochemistry from the University of Liverpool.
*참조 : 방사성탄소 연대측정법은 무용지물이 되고 있다
https://creation.kr/IsotopeClock/?idx=12520631&bmode=view
방사성탄소(C-14) 연대측정은 지구의 나이가 오래 되었음을 입증했는가?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3&bmode=view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61&bmode=view
얼마나 오래 됐을까? - 방사성 동위원소에 의한 뼈들의 연대측정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74&bmode=view
화석 나무에서 과도하게 부풀려지는 방사성탄소 연대 : 밝혀진 새로운 메커니즘
https://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86&bmode=view
대립속의 연대측정, 어느 연대를 믿을 것인가? : 2천만 년 됐다는 목재 시료의 C-14연대는 36,440년?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11&bmode=view
화석화된 나무에 대한 방사성탄소 연대 측정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66&bmode=view
진화론의 오래된 연대를 무너트리고 있는 방사성 탄소 연대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79&bmode=view
연대 측정의 딜레마 : 고대 사암 속에 화석 나무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85&bmode=view
실험에 의해 13,000 년으로 입증된 백악기의 석회암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67&bmode=view
“오래된” 화석 나무 내의 방사성탄소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9&bmode=view
고대 석탄에서 발견되는 방사성탄소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76&bmode=view
화석, 석탄, 다이아몬드에 존재하는 방사성탄소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16&bmode=view
다이아몬드 내의 방사성탄소는 수십억 년의 연대를 거부한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5&bmode=view
또 다시 확인된 다이아몬드 내의 방사성탄소 : RATE 프로젝트의 C-14 연구 결과를 확증하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8&bmode=view
공룡 뼈에 대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이 실시됐다. : 22,000~39,000년의 측정 결과는 공개되지 못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20&bmode=view
공룡 뼈에서 방사성탄소가 또 다시 발견되었다! : 수억 수천만 년의 화석 연대와 지질시대가 붕괴되고 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24&bmode=view
또 다른 공룡 화석에서 방사성탄소가 발견되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2226210&bmode=view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오래된 지구 연대를 부정한다 : 고대 시료에 존재하는 C-14을 설명해보려는 시도의 실패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31&bmode=view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화석연료의 탄소 배출 증가로 신뢰할 수 없는 방법이 되어가고 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25&bmode=view
나무 나이테, 태양 폭발, 그리고 방사성탄소의 증가 : 과장된 오류 가능성의 과학적 주장과 가정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28&bmode=view
방사성탄소의 커다란 이상이 나이테에서 발견되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30&bmode=view
바이킹의 뼈는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의 한 문제점을 드러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38&bmode=view
번개가 방사성탄소(C-14)를 만들 수 있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34&bmode=view
방사성탄소 연대는 성경적 시간 틀을 부정하는가?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2838618&bmode=view
▶ Carbon-14-dated dinosaur bones are less than 40,000 years old.(공룡 뼈에 대한 C-14 연대측정 결과를 모아놓은 웹페이지).
http://www.newgeology.us/presentation48.html
▶ RSR's List of Carbon 14 Where it Shouldn't Be
http://kgov.com/carbon-14-and-dinosaur-bones
출처 : ICR, 2022. 12. 22.
주소 : https://www.icr.org/article/ice-age-footprints-radiocarbon/
번역 : 미디어위원회
방사성탄소 연대측정법은 무용지물이 되고 있다
(Carbon Dating Is Becoming Useless)
David F. Coppedge
방사성탄소 연대측정법은 화석연료 배출 증가에 기인한 대기 중 탄소의 증가로 유용성이 떨어지고 있다.
"그것은 약간 우울한 소식이다"라고 콜롬비아 대학의 법의학자는 Nature 지의 한 놀라운 글에서 말했다. 그것은 과학자들이 깨닫는 것보다 훨씬 더 우울한 소식일지도 모른다.
화석연료 배출량의 증가로 인해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방해받고 있다(Nicola Jones, Nature News, 2022. 7. 27).
고고학자들은 화석연료 배출량이 대기 중의 방사성탄소의 구성 비율을 계속 변화시키기 때문에, 다른 기술에 의존해야 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방사성탄소(C-14) 연대측정법(radiocarbon dating)에 대해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 측정방법이 1960년대의 원자폭탄 실험들로 인해, 보정된 방사성탄소 곡선(calibration curve)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지 못하고 있다. 원폭실험들은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의 방사성탄소(C-14)를 만들어냈다. 이 스파이크는 "원폭실험의 은빛 선"이 되어왔다. 왜냐하면 그것은 1960년대 이후의 현대적 물체(시료)에 대한 정확한 법의학적 연대를 가능하게 했던 보정 곡선에 인식 가능한 "뒤틀림"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원폭실험으로 인한 C-14의 생성과, 화석연료의 배출량 증가로 대기 안으로 C-14이 없는 많은 이산화탄소(CO2)가 유입되는 두 가지 요인에 의해서, 그 연대측정법의 장점은 사라졌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기 중에 C-14의 비율이 뒤틀리고 급증하면서, 방사성탄소 연대 측정법은 한 연대를 다른 연대와 구별할 수 없게 되었다. 예를 들어, BC 800년에서 BC 400년 사이의 기간 동안에 그것은 사실이다. "당신은 말 그대로 그 400년 안의 어떤 것도 [정확하게] 연대를 측정할 수 없다"라고 하이엄(Higham)은 말한다. 화석연료 배출이 원폭실험으로 증가된 방사성탄소를 희석하는 현상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의 또 다른 혼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화석 연료의 배출 증가로 인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법의 정확도 감소는 몇 년 전부터(2015. 8. 6) 알려지게 되었다. 이제 이 두 요인은 서로 상쇄되고 있었다. 이것은 연대측정 대상(시료)에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이것은 사용되어오던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에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이제 현대의 시료들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측면에서 20세기 초의 시료처럼 보인다고, 몇 년 동안 이 효과를 도표로 만들어온 임페리얼 칼리지(Imperial College London)의 물리화학자인 헤더 그라벤(Heather Graven)은 말한다. 영국 벨파스트에 위치한 퀸스 대학(Queen’s University Belfast)의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전문가인 폴라 라이머(Paula Reimer)는 "곧 어떤 것이 1,000년 된 것인지 현대적인 것인지 구별하기 어렵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C-14의 반감기는 5,730년이다. 일반적으로 물체가 오래될수록 방사성동위원소는 붕괴하여 C-14은 적게 함유된다. C-14의 반감기가 짧기 때문에, 5만5천 년 이후에는 충분히 검출될 수 없으며, 10만 년 이상 된 물체에서 C-14은 조금도 검출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유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법은 수백만 년의 연대를 절대로 측정할 수 없다. 그리고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수록, 그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기의 상태에 대한 검증 불가능한 가정(assumptions)들에 기초해야 한다.
C-14 연대측정법은 암석의 연대측정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그 측정법은 살아있는 동안 그들의 조직에 탄소를 함유시켰던 식물이나 동물과 같은 생물학적 시료에만 적용할 수 있다. 생물이 죽으면, C-14는 알려진 속도로 붕괴하기 시작하지만, 연대측정을 위해서는 사망 당시 대기 중에 존재했던 C-14와 C-12의 비율을 알아야만 한다.
윌러드 리비(Willard Libby)는 1952년부터 1962년까지 대기 중 C-14의 양을 두 배로 늘렸던 원폭실험들이 이루어지기 전인, 1946년에 방사성탄소 연대측정법을 발명했다. 이 측정 방법은 수십 년 동안 많은 개선이 있었으며, 특히 시료에서 매우 미세한 양의 C-14를 검출할 수 있는 기법이 개발되었다.(2016. 4. 19).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정 곡선은 수년에 걸쳐(2020. 5. 25) 수많은 업데이트를 거쳤다. 가장 최근의 것은 눈썹을 치켜올릴 정도였다.(2020. 8. 20).
연구자들은 오래 전부터 이 기술(방사성탄소 연대측정법)의 종말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증가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그 과정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앞으로 수십 년 동안 화석 연료의 사용이 줄어들고, 원폭 곡선이 평평해지면서, C-14 값은 더 이상 연대를 진단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그것은 정말로 유감이다"라고 하이엄은 말한다.
이미 원폭-탄소 신호의 소실은 "2050년에는... C-14 비율이 중세(5세기에서 15세기 사이)의 그것과 비슷해질 것이다"라는 것을 의미한다.
--------------------------------------------------
성경적 창조론자들은 수천 년을 넘어서는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러나 예루살렘의 히스기야 터널(Heskiyah's Tunnel)과 같은, 역사적으로 알려진 일부 고고학적 유적을 교차 확인하는 데에는 유용할 수 있다.(2007. 5. 3).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시작된) 창세기 홍수와 같은 대격변적 사건들은 대기 구성을 극적으로 변화시켰을 것이고, 시료들은 실제보다 더 오래된 연대로 측정되기 때문에, 홍수 이전 시기의 방사성탄소 연대들은 신뢰할 수 없다. 그리고 지구가 만들어지기 전에는 어떠한 방사성탄소도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과학자들은 매우 오래된 시료에 대해 계속해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을 사용할 것이다. 이 뉴스가 알려주고 있는 사실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의 기초에 놓여있는 알 수 없는 가정(assumptions)들과 문제점들이다. 원폭실험과 같이 역사적으로 알려진 관찰된 증거가 없다면, 가정을 해야만 한다. 그리고 유물(시료)의 위치 및 날짜에 대한 확실한 정보가 없다면, 그 유물이 최근의 것인지, 100년 전의 것인지, 1000년 전의 것인지를 구별하는 것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
화석 시료를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실험실로 가져가, 정확한 연대를 측정해낼 수는 없다. 실험자에게 화석이 발견된 장소와 예상 연대의 범위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단서를 주지 않고서는 말이다. 연대는 자릿수 크기로 다를 수 있다. 이것이 오래된 지구연대를 믿는 과학자들이 다이아몬드와 석탄에서 C-14 연대측정을 거부하는 이유이다. 그들의 세계관이 가정하는 연대 틀에서, 그것들은 수억 수천만 년 전의 것이기 때문에, C-14이 아직도 남아있다는 사실은 그들에게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일인 것이다. C-14은 남아있으면 안 된다. 그러나 남아있었다. 실험자들은 오염을 배제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그것을 오염으로 치부해버리고 있다. 예를 들어, 어떻게 다이아몬드 안에 C-14 분자가 있을 수 있는가? AiG(Answers in Genesis)의 지질학 박사인 앤드류 스넬링(Andrew Snelling)이 쓴 화석, 석탄, 다이아몬드 내의 C-14(Carbon-14 in Fossils, Coal, and Diamonds)을 읽어보라.
만약 여기에서 보고된 불확실성이 지난 1천 년 전의 시료들에 대해 새로운 문제를 야기시킨다면, 그보다 더 오래되었다고 주장되는 연대들은 얼마나 더 불확실한 것일까? 보정 곡선에 고려하지 않았던 다른 요인들도 있지 않았겠는가? "알 수 없는" "알 수 없는" 요인들이 있지 않았겠는가? (예: 2018. 5. 31, 2015. 8. 6)
수천만 년 또는 수십억 년을 측정한다는 연대측정 방법들은 훨씬 더 신뢰할 수 없을 것이다. 이 뉴스는 우리에게 연대측정에 관한 소식을 들을 때, 비판적 사고를 갖고, 관련된 가정들을 검토해볼 것을 상기시킨다. 오래된 연대 지지자들은 석탄, 다이아몬드, 공룡 뼈에서 C-14이 발견되었다는 보고들을 비정상(anomalous)이라 치부하며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이러한 그들의 태도는 그들의 사고방식에 과학(science) 이상의 것이 들어있음을 보여준다. 그러한 발견들은 그들의 세계관을 붕괴시키는 것이고, 그들이 일해왔던 모든 업적을 쓰레기통에 던져버리는 것임을 그들은 알고 있다. 그것은 그들이 지불하기에 너무 큰 댓가이기 때문이다.
*참조 :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화석연료의 탄소 배출 증가로 신뢰할 수 없는 방법이 되어가고 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25&bmode=view
번개가 방사성탄소(C-14)를 만들 수 있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34&bmode=view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얼마나 정확한가?
https://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68&bmode=view
방사성탄소(C-14) 연대측정은 지구의 나이가 오래 되었음을 입증했는가?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3&bmode=view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61&bmode=view
얼마나 오래 됐을까? - 방사성 동위원소에 의한 뼈들의 연대측정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74&bmode=view
화석 나무에서 과도하게 부풀려지는 방사성탄소 연대 : 밝혀진 새로운 메커니즘
https://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86&bmode=view
대립속의 연대측정, 어느 연대를 믿을 것인가? : 2천만 년 됐다는 목재 시료의 C-14연대는 36,440년?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11&bmode=view
화석화된 나무에 대한 방사성탄소 연대 측정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66&bmode=view
진화론의 오래된 연대를 무너트리고 있는 방사성 탄소 연대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79&bmode=view
연대 측정의 딜레마 : 고대 사암 속에 화석 나무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85&bmode=view
실험에 의해 13,000 년으로 입증된 백악기의 석회암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67&bmode=view
“오래된” 화석 나무 내의 방사성탄소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9&bmode=view
고대 석탄에서 발견되는 방사성탄소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76&bmode=view
화석, 석탄, 다이아몬드에 존재하는 방사성탄소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16&bmode=view
다이아몬드 내의 방사성탄소는 수십억 년의 연대를 거부한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5&bmode=view
또 다시 확인된 다이아몬드 내의 방사성탄소 : RATE 프로젝트의 C-14 연구 결과를 확증하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8&bmode=view
공룡 뼈에 대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이 실시됐다. : 22,000~39,000년의 측정 결과는 공개되지 못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20&bmode=view
공룡 뼈에서 방사성탄소가 또 다시 발견되었다! : 수억 수천만 년의 화석 연대와 지질시대가 붕괴되고 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24&bmode=view
또 다른 공룡 화석에서 방사성탄소가 발견되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2226210&bmode=view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오래된 지구 연대를 부정한다 : 고대 시료에 존재하는 C-14을 설명해보려는 시도의 실패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31&bmode=view
나무 나이테, 태양 폭발, 그리고 방사성탄소의 증가 : 과장된 오류 가능성의 과학적 주장과 가정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28&bmode=view
방사성탄소의 커다란 이상이 나이테에서 발견되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30&bmode=view
바이킹의 뼈는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의 한 문제점을 드러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38&bmode=view
방사성탄소 연대는 성경적 시간 틀을 부정하는가?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2838618&bmode=view
두 모래시계 이야기 :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과 헬륨 문제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6&bmode=view
방사성 붕괴의 10억 배 가속이 실험실에서 증명되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0&bmode=view
플라스마 상태에서 수십 억 배로 가속되는 방사능 붕괴 발견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82&bmode=view
방사성 붕괴 속도는 안정적이지 않다 : 캐비테이션은 토륨의 붕괴 속도를 1만 배 가속시켰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03&bmode=view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의 부정확성이 공식적으로 제기됐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04&bmode=view
태양이 방사성 동위원소의 붕괴 속도를 변화시킨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07&bmode=view
신뢰할 수 없는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 시계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14&bmode=view
방사성탄소(C-14) 연대측정은 지구의 나이가 오래 되었음을 입증했는가?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3&bmode=view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로 1/3이 더 젊어진 행성들의 나이 : 사마륨-146의 반감기는 이전 평가의 66% 였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12&bmode=view
초신성 핵생성 이론이 부정되고 있다.
http://creation.kr/SolarSystem/?idx=1294305&bmode=view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의 기초 가정들 : 이 방법은 지구의 나이가 45억 년임을 확증하고 있는가?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2732317&bmode=view
창조론을 지지하는 핵물리학자!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3721625&bmode=view
방사성동위원소 아이소크론 연대측정 방법에 의문을 제기하는 새로운 발견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37&bmode=view
지구 연대 측정에 있어서 등시선 연대측정법의 한계와 모순에 대한 연구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35&bmode=view
그랜드 캐년 암석에 대한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 : 오래된 연대 지질학의 또 하나의 압도적인 실패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81&bmode=view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의 과도한 신뢰에 대한 경고! : 동일한 암석의 지르콘 연대가 2천만 년이나 틀린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33&bmode=view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법의 문제점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7&bmode=view
루미네선스 연대측정법에 사용되는 가정들
http://creation.kr/Dating/?idx=1289569&bmode=view
ICR이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의 유효성에 도전하다. : RATE 프로젝트의 결과 보고 1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2&bmode=view
첫 번째 ‘RATE' 학술회의 : RATE 프로젝트의 결과 보고 2
http://creation.kr/YoungEarth/?idx=1289364&bmode=view
젊은 지구를 재확인한 RATE 현장의 아르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21&bmode=view
방사성 동위원소와 지구의 나이
http://creation.kr/YoungEarth/?idx=1289337&bmode=view
젊은 지구를 뒷받침하는 RATE의 새로운 자료
http://creation.kr/YoungEarth/?idx=1289340&bmode=view
RATE 프로젝트의 다음 프로젝트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1&bmode=view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은 오래된 지구를 입증하는가?
https://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3&bmode=view
▶ Carbon-14-dated dinosaur bones are less than 40,000 years old.(공룡 뼈에 대한 C-14 연대측정 결과를 모아놓은 웹페이지).
http://www.newgeology.us/presentation48.html
▶ RSR's List of Carbon 14 Where it Shouldn't Be
http://kgov.com/carbon-14-and-dinosaur-bones
출처 : CEH, 2022. 7. 28.
주소 : https://crev.info/2022/07/carbon-dating-is-becoming-useless/
번역 : 미디어위원회
나무 나이테들은 빈랜드에 대한 바이킹의 전설을 확증하고 있다
(Tree Rings Corroborate Vinland Viking Sagas)
by James J. S. Johnson, J.D., TH.D.
레이프 에이릭슨(Leif Eiriksson)이 북미 해안으로 첫 항해 이후, 그린란드 바이킹(Greenland Vikings)들은 한동안 빈랜드(Vinland, 1000년경 스칸디나비아인이 도착하여 명명한 북아메리카의 해안)에 머물렀다. 얼마나 오래 머물렀을까? Nature 지에 보고된 새로운 증거에 따르면, 적어도 20년은 머물렀다는 것이다.[1, 2]
새로운 증거는 오래된 표본에서 나온 것이다. 1960년대에 뉴펀들랜드의 랑스 오 메도우즈(L’Anse aux Meadows, 캐나다 동부 래브라도주의 뉴펀들랜드 섬 최북단에 있는 고대 유적지)에서 발굴된 목재 인공유물에 대한 수십 번의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결과들은 이 유적이 약 1,000년 된 것으로 나타냈다. 그러나 방사성탄소 연대측정법은 신뢰하기 어려운데, 오차범위가 종종 수십 년 또는 심지어 수 세기에 이른다.[1]
이제 그린란드 사람들은 AD 1000년 레이프의 역사적인 항해 이후 적어도 21년 동안(전적으로 정착하지 않았더라도) 계절에 따라 이주했던 것처럼 보인다. 이에 대한 증거는 태양폭풍 지표와 연결되는 최근의 연륜연대학(dendrochronology) 데이터로부터 나왔다.
AD 993년에 한 태양폭풍은 지구 전역의 나무들에 의해 흡수되고 저장되게 했던 거대한 방사선 펄스를 방출했다. 이 태양폭풍은 바이킹들이 아메리카 대륙에 존재했던 정확한 연도를 알아내는 데 중요한 도구로 입증되어왔다.[1]
법의학적 증거들을 통해 상호 참조된 역사 기록에 따르면, 레이프 에이릭슨과 그린란드 바이킹 일행은 AD 1000년 이후 빈랜드(뉴펀들랜드의 어떤 곳), 뉴브런즈윅, 래브라도, 메인주를 방문했다.[3]
11세기 그린란드에는 사실상 목재가 결여됐기 때문에, 빈랜드와 인근 마르클란드(Markland, 오늘날의 래브라도)는 목재의 무한한 공급처로서, 그린란드인들은 크나르 롱십(knarr longships)을 타고 반복적으로 항해하게 되었다. 놀라운 일도 아니지만, 이 바이킹들은 그린란드 해안에서 잡은 연어를 즐겼는데, 그것들은 그린란드 해안에서 잡히는 것보다 더 컸다고 보고되고 있다.[3]
그래서 날씨가 허락되는 한 계절적 방문은 계속되었고, 다년간의 정착지와 함께 귀중한 목재, 해안가 개울에서 잡히는 연어, 쉽게 수확되는 과일(야생포도를 포함) 등을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중세온난기(Medieval Warm Period)의 기후가 소빙하기(Little Ice Age)로 서서히 바뀌면서, 북대서양 지역의 기후는 천천히 변화되었다. 따라서 빙하가 없는 개월의 수가 줄어들면서(그린란드와 북미 해안 사이에), 그린란드와 빈랜드 사이의 안전한 여행 기회는 줄어들었다.[3]
그러나 일부 과학자들은 레이프의 첫 방문 이후 그린란드 바이킹들이 빈랜드를 그렇게 자주 방문했었는지에 대해 회의적이다. 그러나 이제 그러한 회의론은 역사적 태양폭풍 활동의 흔적과 관련된 연륜연대학(나이테 분석에 의한 연대 계산[3])에 의해서 도전을 받고 있다.[1]
Nature 지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AD 993년의 태양폭풍 덕분에 연구자들은 바이킹들이 정확히 1,000년 전인 1021년에 북대서양의 작은 전초기지에서 작업을 했다고 확실히 말할 수 있게 되었다.[1]
.랑스 오 메도우즈에 있는 고대 스칸디나비아 층(Norse layers)에서 나온 나무 조각의 현미경 사진. <Image credit: Petra Doeve>
(정확히 1,000년 전이라는) 이 계산은 미국 원주민들이 갖지 못했던 도구에 의해서 명확하게 모양이 남겨진 나무에 대한 조사에 기초한다. 이 나무는 AD 993년 태양폭풍을 나타내는 나이테 스파이크(spikes)를 포함하고 있었는데, 이 "스파이크"에서 바깥쪽으로 아마도 28년을 나타내는 28개의 나이테가 생성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 방법은 AD 993년과 AD 1021년 사이에 정확히 매년 하나의 나이테가 생겨났을 것을 가정하고 있는데, 이는 그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이것은 빈랜드 바이킹들이 목공 도구를 사용한 같은 해에 나무가 베어졌다고(나이테 성장이 멈췄다고) 가정하고 있다.
이 일은 콜럼버스(Columbus)가 대서양을 건너기 수 세기 전에 일어났다. 아메리카 대륙에 초기 유럽인들이 존재했었다는 물리적 증거는 캐나다 뉴펀들랜드(랑스 오 메도우즈)에서 발견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에서 바이킹들이 AD 1021년에 뉴펀들랜드에 존재했었다는 증거를 제공한다. 우리는 AD 993년에 태양폭풍에 의해 기인된 대기중 방사성탄소 농도의 상승을 이용하여 이전 연대 추정치의 부정확성을 극복했다.[2]
과학자들은 그들의 연구 방법론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
우리 연구는 북미 대륙에서 스칸디나비아인들의 활동 시점을 고정하기 위해서 발전된 연대측정법을 사용하였다. 대기 중 뚜렷한 C-14 기록과 결합하여, 정확한 C-14 연대가 고정밀 가속질량분석기(AMS)을 사용하여 얻어질 수 있었다. 알려진 나이테에 대한 측정 결과는 C-14 생성이 보통 매년 2% 미만으로 변동한다. 그러나 AD 775년과 AD 993년에 C-14의 생성이 각각 약 12%와 9%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갑작스러운 증가는 우주방사선 폭발 사건에 의해 발생하며, 전 세계 연륜연대학 기록에서 동시에 나타난다. 연대가 알려지지 않은 나이테 샘플에서 이러한 특징을 밝혀내는 것은, 그러한 샘플과 참조(reference) 연대 사이에 일치되는 패턴을 살펴볼 수 있게 한다. 그렇게 할 때, 나무껍질로 덮여 있는 가장자리(waney edge)가 존재한다면, 나무의 정확한 벌채 연도를 결정할 수 있게 된다. 게다가, 가장 바깥쪽 성장 나이테의 C-14 연대를 얻을 필요는 없는데, AD 993년의 비정상이 포함된 나이테가 발견되면, 나무 가장자리 쪽으로 나이테의 수를 세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가장자리에서 춘재(조재, earlywood)와 추재(만재, latewood)의 세포의 발달 상태에 기초하여, 정확한 벌채 시기까지 파악할 수 있다.[2]
물론 이러한 특정 데이터 관측은 분석된 바와 같이 빈랜드를 방문한 바이킹들에 의해서 나무가 베어졌을 때의 연대(매년 하나의 나이테가 생겨난다고 가정했을 때)를 알려준다. 분명히, 빈랜드를 방문했던 바이킹들은 하나 이상의 나무를 베었고, 여러 해에 걸쳐 베었다.
따라서, 연구자들의 일차적인 결론은 법의학적으로 이전에 확립된 역사적 사실을 입증하기 위한 일부 경험적 과학을 사용함으로써 정당화된다.
우리는 고대 스칸디나비아(Norse) 인들이 AD 1021년에 북아메리카 대륙에서 활동했다는 증거를 제공한다. 이 연대는 후기 바이킹 연대기에 대한 안전한 분기점을 제공한다.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은 아메리카에 대한 유럽인의 인식에 대한 새로운 기준점(point-of-reference)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또한, 우리의 연구는 AD 993년에 대기 중 C-14 농도의 비정상적 변동 가능성을 입증했으며, 과거 이주와 문화적 상호작용의 시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다른 우주선 폭발 사건들과 함께, 이 독특한 특징은 많은 다른 고고학적 환경적 상황의 정확한 연대를 알 수 있게 할 것이다.[2]
이 글의 저자들이 이전에 보고했듯이, 과거의 관찰할 수 없는 사건들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가정(assumptions)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믿을 수 있는 목격자의 기록을 떠나서는 잘못된 추측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5] 따라서, 바이킹의 도구로 작업한 나무 잔해에 대한 나무 나이테 연대추정은 가정이 잘못되었다면 쉽게 잘못 해석될 수 있다. 그리고 메인(Maine)에서 발견된 바이킹 동전(Viking coin), 랑스 오 메도우즈(L’Anse aux Meadows)에서 발견된 바이킹의 가락바퀴(spindle whorl), 아이슬란드의 전설들, 다른 동시대 유럽인들의 마르클란드(Markland, 숲의 땅)에 대한 보고서 등과 같은 것들도 더 심도있게 연구될 필요가 있다.[3]
한편, 목격자의 증언을 기록한 성경은 확실한 증거가 될 수 있으며,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주신 진리의 선물이다. 성경을 떠나서는 주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의 창조주이시자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아는 것은 현재와 미래의 삶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요 17:3)
References
1. Curry, A. 2021. “Ancient Solar Storm Pinpoints Viking Settlement in Americas Exactly 1,000 Years Ago.” National Geographic. Posted on MSN.com October 20, 2021, accessed July 27, 2021.
2. Kuitems, M. and B. L. Wallace, et al. Evidence for European Presence in the Americas in AD1021. Nature. Posted on nature.com October 20, 2021, accessed July 27, 2021.
3. Haywood, J. 1995. The Penguin Historical Atlas of the Vikings. London, England: Penguin Books, 98-99. See also Magnusson, M., and H. Pálsson, translators/editors. 1965. Glænlendinga Saga, and Eirik’s Saga. In The Vinland Sagas: The Norse Discovery of America. London, England: Penguin, 47-72, 73-105. On Leif’s contribution to Viking Christianity and Vinland’s exploration, see Johnson, J. J. S. 2021. “Leif Eiriksson, Exemplifying Both the Genesis Mandate and the Great Commission: Filling the Earth in Vinland, plus Evangelizing Kinfolk in Viking Age Greenland” presented to the Norwegian Society of Texas in Dallas, Texas on October 16, 2021.
4. Johnson, J. J. S. 2020. Children’s Tree Book Rings of Evolutionary Agenda. Creation Science Update. Posted on ICR.org June 8, 2020.
5. Johnson, J. J. S. 2018. Something Fishy about Radiocarbon-Dating Viking Bones. Creation Research Society Quarterly. 54 (3): 213-216.
*Dr. Johnson is Associate Professor of Apologetics and Chief Academic Officer at the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출처 : ICR, 2021. 11. 15.
주소 : https://www.icr.org/article/tree-rings-corroborate-viking-sagas/
번역 : 미디어위원회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얼마나 정확한가?
(How Accurate Is Radiocarbon Dating?)
3,500 년전 (BC 1500 년경) 이후의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아마도 정확하다. 그러나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을 받아들이기 전에, 그 측정방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측정 한계는 어떻게 되는지, 가정(assumption)은 무엇인지 등을 이해하여야만 한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의 한계는 단지 뼈, 살, 나무와 같은 동물과 식물의 한 부분인 물질에 대해서만 측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것은 암석의 연대를 직접 측정할 수는 없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방법의 다른 능력과 한계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것이 어떻게 측정되는지를 이해해야만 하고, 전세계적인 홍수를 고려해야만 한다.
대부분의 탄소원자는 12의 원자량을 갖는다. 그러나 대략 1조(trillion) 개의 탄소원자 중 하나는 14의 원자량을 갖는다. 이 탄소를 C-14(carbon-14) 이라 부른다. 그것은 또한 방사성을 갖고있기 때문에(위험하지는 않음) 방사성탄소(radiocarbon) 라고 부른다. 이것의 반은 붕괴되어 5,730년 후에는 질소로 될 것이다. 그리고 그 나머지의 반도 계속해서 붕괴하여 다시 5,730년 후에 반의 반으로 붕괴될 것이다.
대기권 상층부를 때리는 우주 방사선은 매년 21파운드 정도의 질소(nitrogen)를 방사성탄소(C-14)로 변환시킨다. 대부분의 C-14은 빠르게 산소와 결합하여, 방사성 이산화탄소(radioactive carbon dioxide)를 형성한다. 그리고 이것은 대기 중으로 확산된다. 식물들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할 때, C-14(불안정)와 정상적인 C-12(안정)를 대기 중에서 같은 비율로 조직 내로 흡수하게 된다. C-14은 여러 단계의 먹이연쇄를 거쳐서 동물의 조직 내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 때도 C-14와 C-12의 비율은 대기 중에서의 비율과 같다.
살아있는 생물이 죽으면, 방사성탄소의 손실(붕괴)은 음식물의 섭취에 의해서 더 이상 균형을 이룰 수 없다. 그래서 동물조직 내의 방사성탄소는 반감기를 5,730년으로 하여 꾸준히 감소하게 된다. 만약 생물체가 죽을 때 C-14의 양을 알 수 있다면, 우리는 죽은 시점을 계산해낼 수 있을 것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과거에 C-14 대 C-12 의 대기중의 비율이 변화되었느냐? 만약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며? 그리고 그 양은 어느 정도였는가?” 하는 점이다. 일반적인 사용되고 있는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의 가정(assumption)은, 1 조개 중의 하나 비율인 C-14 대 C-12의 대기중 비율이 산업혁명 이전에는 항상 똑 같았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인정되기가 극히 어렵고, 실제로 비율이 꽤 달랐을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전 세계적인 홍수는 홍수 이전의 숲들을 뒤집어 엎었을 것이고, 파묻었을 것이다. 결국, 생물체와 대기 사이의 순환에서 식물의 부패로 이용할 수 있는 탄소가 적었을 것이다. 대기권 상층부에서 지속적으로 생성되는 C-14를 희석하기에 C-12의 양이 적어짐으로서, 대기 중에서의 C-14 대 C-12의 비율은 증가했을 것이다. 만약 C-14 대 C-12의 대기중 비율이 홍수 이후에 두 배의 차이가 있었다면, 홍수 후에 살아있는 생물체에 대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실제 나이보다 5,730 살은 더 먹은 것으로 측정될 것이다. 만약 그 비율이 4배라면 생물체는 11,460 (2×5,730) 살의 나이를 먹은 것으로 측정될 것이다. 따라서, 방사성탄소 연대는 실제 연대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2
또한 홍수로 인해 대기권과 대양에 C-14이 희석될 수 있었을 것이다. 홍수 이전의 지하수는 엄청난 압력 하에 있었다. 지하수가 지구 표면으로 분출되고, 압력이 감소되면서, 용해되어있던 막대한 양의 이산화탄소(CO2)가 대기권으로 쏟아져 나왔을 것이다. (마치 캔 음료의 뚜껑을 열었을 때처럼). 물 속에 녹아있던 CO2는 바다로도 들어갔다. 이러한 탄소들 모두는 절대적으로 C-12이다. 왜냐하면 지하 공간은 우주방사선으로부터 방어되어 있고, 홍수 전에 대기로 쏟아져 들어왔기 때문이다. 분출된 CO2는 대기중의 C-14을 희석했다. 그래서 홍수 후 수세기 동안 살았던 생물체들은 인위적으로 오래된 C-14 나이를 갖게 되었다.
그러므로 C-14 대 C-12의 비율은 홍수 이후 대기 중에서 일반적으로 증가하여져 오고 있다. 그러나 마지막 3,500 년 동안 그 비율의 증가는 극도로 적게 되었다. 최근의 측정은 이것을 나타내고 있다.3
전 세계적으로 유기물질이 풍부한 지층 714 곳에서 수직적인 배열에 따른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일관되게 놀라운 결과를 나타내었다.4 방사성탄소 연대는 기대하는 것과는 달리, 깊이에 따라 꾸준히 증가하지 않았다. 다른 말로, C-14의 농도는 깊이에 따라 빠르게 감소되고 있었다. 이러한 C-14 농도는 낮은 위치의 유기물 지층에서 갑자기 낮아졌다. 그리고 높은 지층으로 갈수록 기대한 것보다 더 빠르게 증가되었다. 이것은 우리가 전 세계적인 홍수 후에 수세기 동안 기대되었던 현상과 같았다.
나이테를 이용한 연대측정은 과거에 C-14의 대기중 농도가 어떻게 변화되었는 지를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 지속적인 물의 공급을 받으며 높은 고도에서 자라는 어떤 종류의 나무는 매년 단지 하나의 확실한 나이테를 만든다. 다른 환경에서는 일 년에 여러 개의 나이테가 만들어질 수 있다.5 나무 나이테의 두께는 나무의 성장 환경(conditions)에 의존한다. 이것은 자연적으로 매년 다르다. 어떤 나이테는 서리와 화재의 손상까지도 보여주고 있다. 두 그루의 다른 나무에서 나이테의 두께 배열을 비교함으로서, 일치성을 찾아낼 수도 있다. 수백마일 내에서 동시에 자랐던 같은 품종의 나무들은 비슷한 패턴을 가진다. 다른 품종의 나무들이나 다른 환경에서 자란 나무들은 비슷한 패턴을 적게 가지게 된다.
오늘날 자라고 있는 나무는 죽은 나무의 흩어져 있는 조각들과 조합하여, 나이테의 측정을 8,600전 까지도 확장시킬 수 있다고 자주 주장되고 있다. 이것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그들이 주장하는 '오랜 연대표 (long chronologies)'는 역사적인 방법으로 정확하게 측정될 수 있는 살아있는 나무나, 죽은 나무에서 시작한다.7 이것은 아마 3,500 년 이전의 연대로 올라간다. 그때 매우 의심스러운 것은 나이테 전문가의 판단에 의해서 기초가 확립된다는 것이다.8각 나이테는 주변 환경에 의해서 폭이 크게 다르다는 것이다. 한 나이테의 일부는 죽은 나무로 될 수도 있다. 표준 통계 기법이 한 다스의 중첩된 나이테들의 배열을 적합하게 확립할 수 있었다. 그러나 나이테 전문가들은 이러한 통계적 테스트로 그들의 판단을 지배받는 것을 거부해왔다. 그리고 그들의 데이터를 내놓지 않았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이 통계적 테스트를 사용할 수 있다.9
그림 147 : 증가되는 Carbon-14 의 양.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측정되는 유기물질이 살아있는 생물체의 한 부분이었을 때, 대기 중에서 C-14 대 C-12의 비율을 아는 것을 요구한다. 1 조개의 C-12 마다 한 개의 C-14이 존재한다는 이 비율이 산업혁명 이전까지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어 왔었다는6 가정은(빨간 선),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방법의 개발로 노벨상을 수상한 Willard Libby는 1950 년에 행해진 실험에서, C-14의 형성이 붕괴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었다. 그러므로 C-14의 양과 비율은 증가했었음이 틀림없다. 그러나 그는 실험 결과를 무시했다. 왜냐하면 그는 지구가 2-3 만년 보다는 훨씬 오래되었음에 틀림없다고 믿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므로 C-14의 양은 평형상태에 도달하여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가졌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었다.3
1977년에 Melvin Cook은 유사하면서, 더욱 간단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의 실험결과 C-14 대 C-12의 비율은 Libby의 실험결과보다 훨씬 빠르게 분명히 증가하였음을 나타내었다.
오늘날 C-14는 대기권 상층부에서 1 년에 21 파운드의 율로 형성되고, 5,730년의 반감기를 가지며 붕괴한다. 그러므로 C-14은 창조 시점 이후 정상적으로 증가되어왔을 것이다.(파란 선). 홍수 직전에 대기중의 C-14의 농도는 평형상태(형성과 붕괴의 균형)에 도달되었을 것이다. 지구의 울창한 숲은 많은 탄소를 함유하게되어, 평형 수준은 오늘날 보다 훨씬 낮았을 것이다. 그 숲들은 홍수 동안에 뽑혀지고 파묻혀져서, 석탄, 석유, 메탄으로 퇴적되었다.
홍수 동안 지하수에서 분출된 C-12은 대기와 대양 중의 C-14를 희석하였다. (C-14은 지하공간에서 형성될 수 없다. 왜냐하면 그곳에는 C-14을 만드는 우주방사선(cosmic radiation)이 닿을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C-14/C-12 비율이 항상 오늘날의 것과 같았었다고 생각한다면, 감소된 C-14은 많은 시간이 지나간 것으로 잘못 결론 내려질 수도 있었을 것이다. 오랜 시간이 흐른 것이 아니라, 생물체가 죽을 때 적은 양의 C-14이 있었던 것이다.
전 세계의 여러 실험실들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을 수행하기 위해 많이 발전된 장비들을 갖추고 있다. 원자 가속기(atomic accelerators)를 사용해서, 특별한 하나의 C-14 원자를 실제로 계측할 수 있고, 작은 시료에서도 간단하게 방사성탄소 연대를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 표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기법은(정확성은 떨어지지만), C-14 원자의 극히 드문 붕괴변화(disintegrations)만을 평가한다. 이것은 가끔 다른 종류의 붕괴들과 혼동된다.
이 새로운 원자 가속기법은 모든 유기체 표본들에서 적은 양이라도 (진화론자들이 수백만년 되었다고 주장하는 석탄과 같은 곳에서도) C-14을 일관되게 검출해 내고 있다. 이 적고 일관된 양은 자주 여러 표본들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오염으로 인한 것으로는 보여지지 않는다. 고대 인류의 뼈들을 이러한 새로운 '가속질량 흡광(accelerator mass spectrometer)' 기법으로 측정했을 때, 놀랍게도 최근 연대를 나타내었다. 고대인의 뼈 11종에 대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을 실시한 연구에서, 모든 표본은 5,000년 정도나, 그 이하로 측정되었다.10
아마도 매우 오래된 뼈들에 대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이러한 측정은 매우 드물게 이루어진다. 왜냐하면 연구자들은 표본들을 파괴하고, 정확한 연대를 제공하지 않는 그러한 기법에 대해 많은 돈을 소비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그들이 생각하기에 7만년 이상으로 생각되는 뼈들이나, 어떠한 유기물 표본들에 대해서는 아직도 탄소가 포함되어 있다 하더라도,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을 실시하지 않는다. 만약 뼈들이 방사성탄소 연대로 7만년 보다 오래되었다면, 모든 검출될만한 C-14은 모두 다 붕괴되어, 표본의 나이는 결정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약 백만 년은 되었다고 생각하는 뼈에서 어떠한 검출될만한 C-14이 포함되어 있다면, 그 뼈는 실제 7만 년 보다 적은 연대이다. 왜냐하면 그림 147에 나타나 있는 것을 고려한다면, 방사성탄소 연대는 실제로 훨씬 젊다는 것이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방법은 과거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중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별히 홍수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반드시 이해해야만 한다. 3,500년 이내의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비교적 정확하다. 4만년 정도의 방사성탄소 연대는(전형적으로 석탄에서) 실제로는 훨씬 젊은 연대인 홍수 시기 근처인 대략 5,000년 정도의 연대일 것이다. 이집트 왕국의 도자기에 기초한 고대의 연대까지도 방사성탄소 연대에 의해서 보정된다.
*한국창조과학회 자료실/연대문제/C-14 시계에 있는 자료들을 참조하세요
http://www.kacr.or.kr/library/listview.asp?category=L01
*참조 : 공룡 뼈에서 방사성탄소(C-14)가 또 다시 발견되었다! (2015. 6. 18)
http://www.creation.or.kr/library/itemview.asp?no=6180
References and Notes
1 . Since the industrial revolution began, human activity, especially the burning of fossil fuels, has altered the ratio of carbon-14 to carbon-12 in the atmosphere. (Fossil fuels contain very little carbon-14.) Also, nuclear explosions in the atmosphere temporarily tripled the ratio. (See Endnote 3 below.)
2 . A radiocarbon year would also not equal a calendar year if, for example, the half-life of carbon-14 has changed, if carbon-12 or carbon-14 was added to or leached from the specimen being dated, or if the formation rate of carbon-14 in the upper atmosphere changed.
3 . In 1952, when Willard Libby first published his work on radiocarbon dating, he called attention to the critical assumption that the ratio of carbon-14 to carbon-12 has been constant. He tested that assumption by making various measurements and calculating how rapidly carbon-14 was forming and decaying. Surprisingly, he saw that carbon-14 was forming faster than it was decaying. That meant there was less atmospheric carbon-14 in the past. If we did not know that, we would incorrectly conclude that the lack of carbon-14 in dead animals and plants was because much time had passed and the carbon-14 had decayed.
Libby believed his measurements were in error, because he thought the earth was so old that a balance between formation and decay must exist. He wrote:
If the cosmic radiation has remained at its present intensity for 20,000 or 30,000 years, and if the carbon reservoir has not changed appreciably in this time, then there exists at the present time a complete balance between the rate of disintegration of radiocarbon atoms and the rate of assimilation of new radiocarbon atoms for all material in the life-cycle. Willard F. Libby, Radiocarbon Dating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52), pp. 4-9.
Recently, Libby’s measurements have been repeated with even greater accuracy. These results show that the out-of-balance condition is even greater than Libby believed. Radiocarbon is forming 28-37% faster than it is decaying. However, the changes in the carbon-14 to carbon-12 ratio, from 3,500 years ago to the industrial revolution, have been very small, because the biosphere has so much carbon-12. [See Melvin A. Cook, 'Nonequilibrium RadioCarbon Dating Substantiated,” Proceedings of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reationism, Vol. 2 (Pittsburgh, Pennsylvania: Creation Science Fellowship, 1986), pp. 59-68.] This is what we would expect as a result of the flood.
'It now appears that the C14 decay rate in living organisms is about 30 per cent less than its production rate in the upper atmosphere.” William D. Stansfield, Science of Evolution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 1977), p. 83.
4 . Robert H. Brown, 'Implications of C-14 Age vs. Depth Profile Characteristics,” Origins, Vol. 15, No. 1, 1988, pp. 19-29.
Radiocarbon dates of seeds in ancient caves often span unreasonably long time periods, such as 2,000 years. [See for example, Bruce D. Smith, 'The Initial Domestication of Cucurbita pepo in the Americas 10,000 Years Ago,” Science, Vol. 276, 9 May 1997, pp. 932-934. Also see, Wade Roush, 'Squash Seeds Yield New View of Early American Farming,” Science, Vol. 276, 9 May 1997, pp. 894-895.]
5 . W. S. Glock and S. Agerter, 'Anomalous Patterns in Tree Rings,” Endeavor, Vol. 22, January 1963, pp. 9-13.
6 . No carbon-14 existed right after the creation, because carbon-14 accumulates with time. The preflood earth had more land area and less sea area, because approximately half of today’s water was under the earth’s crust. Therefore, what little carbon-14 accumulated before the flood was diluted with the carbon-12 in the vast amounts of lush vegetation growing on the earth, most of which was buried during the flood to become our coal, oil, and methane deposits.
7 . The oldest living tree known (called the Methuselah Tree) is a bristlecone pine in the White Mountains of California. The American Forestry Association estimates it is 4,600 years old. Amazingly, it is not part of any 'long chronology.” Its age, however, is remarkably close to the probable time of the flood, about 5,000 years ago. It should not be surprising that some trees alive today started growing soon after the flood.
8 . Harold S. Gladwin, 'Dendrochronology, Radiocarbon and Bristlecones,” Anthropological Journal of Canada, Vol. 14, No. 4, 1976, pp. 2-7.
9 . 'The entire chronology is the work of one laboratory, the director of which [C. W. Ferguson] has refused to allow critical study of the raw data.” For details, see Herbert C. Sorensen, 'Bristlecone Pines and Tree-Ring Dating: A Critique,” Creation Research Society Quarterly, Vol. 13, June 1976, p. 5.
Leading tree-ring specialists do not subject their judgements to statistical tests. In a private three-hour meeting (19 July 1989) I had with the director (Dr. Malcolm Hughes) and lead scientist (Dr. Austin Long) of the world’s largest tree-ring laboratory (University of Arizona’s Laboratory of Tree-Ring Research), both expressed no interest in doing so.
A year before, a worker in this laboratory told a mutual friend of ours that a form of circular reasoning was used in tree-ring chronologies. Wood specimens considered for 'long chronologies” are first radiocarbon dated. If the date is old enough (perhaps by an erroneous reading), tree-ring specialists, look at ring thicknesses for a way to extend the 'long chronology.” This chronology is then used to assure the public that radiocarbon dating has been calibrated by a continuous sequence of tree rings. [This unsound practice is also described by Henry N. Michael and Elizabeth K. Ralph, '‘Quickee’ 14C Dates,” Radiocarbon, Vol. 23, No. 1, 1981, pp. 165?166.]
10 . R. E. Taylor et al., 'Major Revisions in the Pleistocene Age Assignments for North American Human Skeletons by C-14 Accelerator Mass Spectrometry,” American Antiquity, Vol. 50, No. 1, 1985, pp. 136-140.
번역 - 미디어위원회
링크 - http://www.creationscience.com/onlinebook/FAQ2.html#wp1303390
출처 - CSC
구분 - 3
옛 주소 - http://www.kacr.or.kr/library/itemview.asp?no=536
참고 : 4190|3702|4074|422|2719|2605|3273|482|1899|483|1359|2189|473|2961|2964|1933|1797|2882|2876|2251|2310|2958|2593|2367|313|570|571|3351|3326|3781|3775|5053|5367|5531|5541|5672|5697|5718|5842|6180|6208|6370|6405|64444
다이아몬드 분화구 주립공원과 다이아몬드의 기원
(Crater of Diamonds State Park and the Origin of Diamonds)
by Brian Thomas, PH.D.
미국 아칸소주의 다이아몬드 분화구 주립공원(Crater of Diamonds State Park)에는 재미로 다이아몬드를 찾아보는 가족들이 있는가 하면, 돈을 벌기위해 채굴하는 사람들도 있다. 수많은 신부들이 반지에 박혀있는 예쁜 다이아몬드가 어디서 왔는지 궁금해한다. 다이아몬드 분화구 주립공원을 방문하면, 다이아몬드에 부여된 장구한 연대를 반박하는 두 주요한 연구 결과가 떠오르는데, 그 결과는 성경의 기록처럼 최근의 창조와 홍수를 지지하고 있다.
.1906년부터 아칸소주 머프리스보로(Murfreesboro)에 있는 다이아몬드 분화구 주립공원에서 사람들은 흙을 체로 치면서 다이아몬드를 찾아왔고, 현재까지 공원에서 7만 개 이상의 다이아몬드가 발견되었다.
고대 화산
아칸소 주의 깃발과 번호판에는 다이아몬드 분화구 주립공원을 기념하는 다이아몬드가 새겨져있다. 이 주립공원은 일반인들이 다이아몬드를 채굴할 수 있는 극히 드문 곳이다. 그 경험은 다양한 군중을 끌어 모은다. 진지한 채굴자들은 자갈이 깔린 흙 양동이를 가져와 체로 흙을 거르고, 아이들은 손으로 땅을 파며 뒤진다.
분화구(crater)라는 이름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첫 인상은 지면에 뚜렷한 분화구 형태가 드러나 있지 않다. 오히려 흙 속에 섞여 있는 램프로아이트(lamproite)라 불리는 화산암은 고대 화산의 입구를 걷고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공원 안내판은 고대 화산 폭발을 1883년 인도네시아 크라카토아(Krakatoa) 화산폭발 사건과 비교하고 있다.
.가공되지 않은 다이아몬드
한 순간에 수 마일 아래에서 맨틀 물질이 지구 지각을 뚫고 올라왔다. 지표면에 가까워졌을 때 폭발하는 수증기는 신선한 용암을 거대한 화산재 기둥 내로 날려 보냈다. 만약 이 폭발이 전 지구적 홍수로 백악기 퇴적지층이 쌓여진 후에 일어났다면, 이 폭발은 노아 홍수가 일어나던 해의 중반 쯤에 발생했을 것이다.[1] 그림 1은 각각 거대층연속체(megasequence, 메가시퀀스)라고 불리는 홍수 퇴적물의 6개의 주요 펄스 중 5번째 동안에 아칸소 남부 지역에 퇴적된 퇴적층의 두께를 보여준다. 우리의 홍수 모델이 정확하다면, 화산재 기둥은 대기 중으로 직접 폭발한 것이 아니라, 홍수 물 속에서 폭발했을 것이다.
그림 1. 미국 아칸소 주와 주변 주들의 주니 메가시퀀스(Zuni Megasequence, 쥐라기 및 백악기 지층)를 구성하는 퇴적지층의 두께 지도. 다이아몬드 분화구 주립공원에 있는 화산은 파란색으로 나타낸 이들 퇴적물의 맨위 가장자리 부근에서 분출했다. 녹색은 퇴적층이 두껍고, 푸른색은 퇴적물이 얇음을 나타낸다. 원들은 시추공을 통해 데이터가 수집된 영역을 나타낸다. (Image credit: Davis J. Werner)
홍수 당시에 대륙들이 충돌하면서 화산들이 분출했다. 홍수가 난 해에 몇 달이 지나서 이 다섯 번째 메가시퀀스가 쌓여지는 동안, 마침내 홍수 물은 그 당시 존재했던 가장 높은 산을 넘어섰다(창 7:19). 홍수 이후 화산 폭발이 감소되면서, 깊은 곳으로부터 다이아몬드의 배송도 느려졌다. 다이아몬드 반지를 감상하는 사람들은 홍수 심판을 통해서 보석을 꺼내신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다.
.브라이언 토마스(Brian Thomas) 박사가 다이아몬드 분화구 주립공원에서 다이아몬드를 찾기 위해 젖은 흙을 거르고 있다. (Image credit: Michele Thomas)
두 연구 결과
땅속의 다이아몬드가 직접 가져온 증거들은 홍수 모델을 확인해줄까?
여러 공원 안내판들은 다이아몬드가 수십억 년 전에 형성되었다는 일반적인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 하지만 두 중요한 연구 결과는 그러한 주장을 기각해버린다. 첫 번째 연구 결과는 ICR RATE 프로젝트에서 나왔다.[2] RATE 연구의 한 분야는 다이아몬드에서 방사성탄소(radiocarbon)를 측정하는 것이었다. 만약 지구가 수천 년 전에 형성되었다면, 다이아몬드들은 여전히 방사성탄소 원자를 갖고 있을 것이다. 이에 반해 수십억 년이 되었다는 다이아몬드는 물론이고, 이론적으로 10만 년 이상 된 물질에는 방사성탄소가 존재해서는 안 된다.[3]
방사성탄소 실험실은 천연가스, 석탄, 대리석, 흑연과 같은 탄소질의 물질을 측정기기의 블랭크(blanks, 공시험)로 사용하고 있다. 실험자들은 방사성탄소를 보유하기엔 너무 오래되었다고 추정하고 있지만, 실험실 오염으로 설명될 수 없는, 많은 방사성탄소가 지속적으로 검출되고 있다. 그리고 RATE 프로젝트 이전에는, 아무도 다이아몬드에 대한 방사성탄소를 실험하지 않았다.
연구자들은 pMC를 이용하여 방사성탄소의 수치를 표시한다. 이것은 현대의 표준 시료에 있는 방사성탄소 함량과 비교하여 고대 시료에서 발견된 방사성탄소의 비율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시료가 오래될수록 백분율이 작아진다. 이론적으로 10만 년 이상 된 표본은 실험실 공기 중 방사성탄소 원자와 같은 알려진 오염원을 뺀 뒤 0%의 방사성탄소를 보여야 한다.
2005년에 존 바움가드너(John Baumgardner) 박사는 RATE 팀의 놀라운 결과를 보고했다. 이 결과는 Table 1에 나와 있다.[4] 12개의 아프리카산 다이아몬드 시료 모두에서 방사성탄소가 남아있었던 것이다! 이 모든 방사성탄소들은 여전히 방사능을 갖고 있는데, 어떻게 이 다이아몬드들이 수만 년도 아니고, 수십억 년 전의 것으로 말해지는 것일까? 그리고 어떠한 지하 과정도 측정된 방사성탄소의 양을 발생시킬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자 테일러(R.E. Taylor)를 포함하여 세속적 전문가들도 다이아몬드를 측정해보기로 결정했다. 두 번째 연구결과로서, 그들도 역시 다이아몬드 내에서 방사성탄소를 발견했다. Table 2는 2007년에 발표된 그들의 결과를 요약한 것이다.[5]
이런 종류의 결과는 테일러를 괴롭혔고, 그는 이것을 설명하려고 10페이지 분량의 논문을 썼다.[6] 그와 그의 공동저자들은 다이아몬드가 수십억 년 된 것이기 때문에, 그들이 측정한 모든 방사성탄소들은 오염에서 비롯된 것에 틀림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순환논리(circular reasoning)일 뿐이다.[7] 이 결과들은 철저히 조사되어야 하며, 그냥 어물쩍 넘어가서는 안 된다.
다이아몬드 분화구 주립공원을 방문하면, 두 연구 프로젝트가 다이아몬드 내부에서 방사성탄소를 발견했다는 소식을 떠올리게 된다. 두 결과 모두 성경이 말해주고 있는 것처럼 수천 년의 지구 역사를 확인시켜주고 있는 것이다.
References
1. Clarey, T. 2020. Carved in Stone: Geological Evidence of the Worldwide Flood. Dallas, TX: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285.
2. RATE stands for Radioisotopes and the Age of the Earth. The multifaceted project’s predictions were published in 2000, and their spectacular fulfillments were published in 2005. All documents are available online at ICR.org/rate.
3. Given the relatively short half-life of 5,730 years for radiocarbon’s decay into nitrogen, none would remain after 100,000 years.
4. Baumgardner, J. 2005. Carbon-14 Evidence for a Recent Global Flood and a Young Earth. In Radioisotopes and the Age of the Earth: Results of a Young-Earth Creationist Research Initiative. L. Vardiman et al, eds. San Diego, CA: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and Chino Valley, AZ: Creation Research Society, 587-630.
5. Taylor, R. E. and J. R. Southon. 2007. Use of natural diamonds to monitor 14C AMS instrument backgrounds. Nuclear Instruments and Methods in Physics Research B. 259: 282-287.
6. Taylor, R. E., J. R. Southon, and G. M. Santos. 2018. Misunderstandings Concerning the Significance of AMS Background 14C Measurements. Radiocarbon. 60 (3): 727-749.
7. Cupps, V. R. and B. Thomas. 2019. Deep Time Philosophy Impacts Radiocarbon Measurements. Creation Research Society Quarterly. 55 (4): 212-222.
* Dr. Thomas is Research Associate at the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and earned his Ph.D. in paleobiochemistry from the University of Liverpool.
.Cite this article: Brian Thomas, Ph.D. 2021. Crater of Diamonds State Park and the Origin of Diamonds. Acts & Facts. 50 (8).
*참조 : 다이아몬드가 상온에서 몇 분 만에 만들어졌다.
http://creation.kr/YoungEarth/?idx=5378312&bmode=view
다이아몬드가 며칠 만에 (실제로는 몇 분 만에!)
http://creation.kr/YoungEarth/?idx=1289407&bmode=view
다이아몬드 내의 방사성탄소는 수십억 년의 연대를 거부한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5&bmode=view
즉석 다이아몬드? : 새롭게 제안된 다이아트림의 격변적 형성 모델
http://creation.kr/Geology/?idx=1290524&bmode=view
다이아몬드 연구는 이들의 최근 형성을 가리킨다.
http://creation.kr/Catastrophic/?idx=1288271&bmode=view
지질학자들을 당황케 하는 마이크로 다이아몬드
http://creation.kr/Sediments/?idx=1288521&bmode=view
또 다시 확인된 다이아몬드 내의 방사성탄소 : RATE 프로젝트의 C-14 연구 결과를 확증하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8&bmode=view
화석, 석탄, 다이아몬드에 존재하는 방사성탄소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16&bmode=view
방사성탄소(C-14) 연대측정은 지구의 나이가 오래 되었음을 입증했는가?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3&bmode=view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61&bmode=view
얼마나 오래 됐을까? - 방사성 동위원소에 의한 뼈들의 연대측정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74&bmode=view
대립속의 연대측정, 어느 연대를 믿을 것인가? : 2천만 년 됐다는 목재 시료의 C-14연대는 36,440년?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11&bmode=view
화석화된 나무에 대한 방사성탄소 연대 측정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66&bmode=view
진화론의 오래된 연대를 무너트리고 있는 방사성 탄소 연대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79&bmode=view
연대 측정의 딜레마 : 고대 사암 속에 화석 나무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85&bmode=view
실험에 의해 13,000 년으로 입증된 백악기의 석회암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67&bmode=view
“오래된” 화석 나무 내의 방사성탄소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99&bmode=view
고대 석탄에서 발견되는 방사성탄소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176&bmode=view
공룡 뼈에 대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이 실시됐다. : 22,000~39,000년의 측정 결과는 공개되지 못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20&bmode=view
공룡 뼈에서 방사성탄소가 또 다시 발견되었다! : 수억 수천만 년의 화석 연대와 지질시대가 붕괴되고 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24&bmode=view
또 다른 공룡 화석에서 방사성탄소가 발견되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2226210&bmode=view
7천만 년 전으로 주장되는 모사사우루스의 연부조직에 대한 놀라운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결과.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08&bmode=view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오래된 지구 연대를 부정한다 : 고대 시료에 존재하는 C-14을 설명해보려는 시도의 실패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31&bmode=view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화석연료의 탄소 배출 증가로 신뢰할 수 없는 방법이 되어가고 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25&bmode=view
나무 나이테, 태양 폭발, 그리고 방사성탄소의 증가 : 과장된 오류 가능성의 과학적 주장과 가정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28&bmode=view
방사성탄소의 커다란 이상이 나이테에서 발견되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30&bmode=view
바이킹의 뼈는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의 한 문제점을 드러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38&bmode=view
번개가 방사성탄소(C-14)를 만들 수 있었다.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1289234&bmode=view
방사성탄소 연대는 성경적 시간 틀을 부정하는가?
http://creation.kr/IsotopeClock/?idx=2838618&bmode=view
▶ Carbon-14-dated dinosaur bones are less than 40,000 years old.(공룡 뼈에 대한 C-14 연대측정 결과를 모아놓은 웹페이지).
http://www.newgeology.us/presentation48.html
▶ RSR's List of Carbon 14 Where it Shouldn't Be
http://kgov.com/carbon-14-and-dinosaur-bones
출처 : ICR, 2021. 7. 30.
주소 : https://www.icr.org/article/crater-of-diamonds-state-park-origin-diamonds/
번역 : 미디어위원회